학교경영의 기초_14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경영의 기초
Contents
학교경영의 영역
학교경영의 기술
학교경영의 개념
1
학교경영의 성격
2
3
4
학교경영의 편제
5
학교사무관리
6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 경영
단위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여 평가(See)하는 일련의 봉사활동과정으로서,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 경영의 특성
교수 - 학습활동을 지원한다.
결정, 계획, 동기유발, 지도성 발휘, 의사소통, 평가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집단적 과정
학교의 특성과 긴밀한 관련을 맺는다.
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
특수성
조장성
수단성
전문성
민주성
학교경영
인적 물적 봉사에 중점을 두어 지도 조언하는 조장적인 성격
교육을 위한 경영으로
능률성, 합리성, 기술성이 요구
학교교육 조직, 교직원제도,
학교시설, 교육과정 등의 민주화
학교경영 전문가에 의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타 분야 행정이나 경영과는 구별되는 특수한 성격을 지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조직개발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인적자원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논문집3. 박경문(2001), 신 인적 자원 관리론, 하역경영사 4. 이상일(2000), 실리콘 밸리의 인적자원개발, 한국노동 연구원 5. 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6. http://www.work.go.kr/7. 외국계 인적자원관리 컨설팅 회사, 윌리암앤머서. http://www.mercer.co.kr/8. 인사/노무관리 관련 실무 자료, 한국인사관리협회 http://www.kpiok.co.kr/9. 강릉대학교 경영학과 민남식교수 홈페이지 http://kangnung.ac.kr/~myway/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대학 교육 현실 대학 교육 문제점 대학 기초교육 대학 실무인재 양성 미흡함 대학 교수고용제도 대학 재정구조 약화 대학 교육 발전방향
  • 학교육의 확산을 들 수 있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재단이 공동으로 2008년부터 전국대학에 전문지식과 현장 실무경험을 갖춘 이공계 출신 기업 경영인들의 정규강좌를 개설과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2009년도 성과를 살펴보면 전국 64개 대학에서 123개 전공교양 강의 및 분야별 전공 기술강의를 개최하여 총 10,500명의 공과대학 학생들이 본 강의를 수강하였고 인턴쉽 협약체결, 취업 연계, 현장실습 및 견학 등 산학협동 프로그램의 활성화 등 적지

  • 교육학 국가 초중등 교육재정
  • 학교가, 교실이, 책상과 의자가, 칠판이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소소한 비품의 문제들만이 아니라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부딪히게 되는 많은 현실적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이 바로 교육경영․행정학일 것이다. 하지만 교육 행정은 다른 여타의 행정들과 조금 다르다. 교육의 결과는 기업의 생산물처럼 즉각적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피교육자의 전 생애에 걸쳐서 나타나는 것이다. 즉, 교육은 현실적으로 맞부딪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면서 그 결과

  • [사회복지]여성고용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 특히 전문대대학에의 진학률 증가에 따라 15∼19세 계층의 경제활동참가율 및 취업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하여온 반면 평균수명의 연장 및 취업기회의 확대, 그리고 보건의료의 발전에 따라 노년층의 경제활동참가와 취업자 비중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15∼19세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1980년의 34.4%에서 1999년의 11.8%로 꾸준히 하락하였고 여성 취업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999년에는 2.2%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학교의 교육환경학교의 교육환경은 학교의 시설, 교구, 재정, 교사의 수와 교육능력 등 교육에 투입되는 요인들의 총합을 이렇게 부를 수 있다. 학교차 하면 교육환경의 차를 우선적으로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도농 간의 학업성취격차가 현저한 사실에 기초하였을 때 학교의 학교시설과 재정자원상황에 있어서 도농 간의 격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젠크스(Jencks)는 이러한 방식이 맞지 않는다고 보았다(김신일, pp350-352). 4. 교사의 기대효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