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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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차별화우위의 요소

가치사슬에 의한 차별화우위분석

차별화전략

결론

본문내용
서론
본장에서는 차별화우위를 창출,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본 장의 서두에 있는 Apple컴퓨터의 사례는 뛰어난 기술력에 읳나 차별화우위가 경쟁자, 특히 Microsoft에 의해 모방됨에 따라 급격하게 상실된 사례를 보여준다. 또한Apple컴퓨터의 사례는 차별화우위를 유지하기 위하여는 높은 수준의 비용을 감수하여야 하고 이 높은 비용구조는 차별화우위가 없어지고 수익률이 저하됨에 따라 기업에게 큰 부담이 된다. 전통적으로 경영전략은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비용우위를 강조하여왔다. 그러나 국제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 있어서, 내수산업에서의 비용우위로는 더 이상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렵다.
8장에서는 차별화란 무엇이며, 차별화에 기초한 경쟁우위는 어떻게 창출되며 유지되는가를 이해한다. 또한 차별화의 종류로써 국지적인 차별화와 시장전반적인 차별화의 차이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기업들이 소비자의 차별화된 수요에 대응하여, 차별화우위를 창출하는 구체적인 제품, 광고, 유통전략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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