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컴퓨터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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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컴퓨터 시장

2. 삼보컴퓨터- 가치사슬

3. 문제1
한국의 퍼스널컴퓨터시장을 개척하고 1980년대
고도성장을 유지해 오던 삼보 컴퓨터가 적자를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여 왔는가?

4. 문제2
삼보 컴퓨터의 체인지업 PC전략의 타당성에 대해 논하시오

5. 문제3
삼보컴퓨터가 퍼스널 컴퓨터 산업에서 어떻게 앞으로도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겠는가?

6. 기타 자료

본문내용
한국의 퍼스널컴퓨터시장을 개척하고 1980년대
고도성장을 유지해 오던 삼보 컴퓨터가 적자를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여 왔는가?

차별화우위와
차별화 전략

삼보 컴퓨터 침체의 원인

시장의 비활성화, 무리한 사업 확장,
레버리지 비율 높았음 (높은 부채비율)

시장의 요구 반영하지 못함

ㅁ기술의 발전의 미흡(노트북) ㅁ상황 관리능력의 저하

비효율성 조직구조

대기업과의 가격경쟁 유통망 경쟁

ㅁ삼성과 LG의 적극적인 대규모 투자


데스크탑 pc의 수익성 약화
(고유가, 물류비용 증가)

ㅁ컴퓨터의 일상재화

기존의 차별화 전략의 쉬운 모방

ㅁ한글의 산업표준화로 인한 타격 많은 R&D비용 지출
ㅁ삼보의 하드웨어기반 워드프로세스 ‘보석글’이 지금은 일상화된 소프트웨어
기반의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과 MS ‘Word’의 공세에 밀려 경쟁력을 상실

시장 개방으로 인한 해외 신규 경쟁자 진입

ㅁIBM、Hp ComPaq, Apple Sony , Toshiba, 후지쯔 등
ㅁ중국산 저가 브랜드 공세 - ASUS, Lenovo



‘체인지업 PC'의 성공으로 회생의 발판을 마련

→ 1997년 외환위기의 영향과 2001년 정보통신산업 전반에 걸친 세계적인 불황의 여파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국내시장의 수요침체 극복을 위해 초저가 PC를 개발, 수출 전략인 X-Project 실행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미국시장에서 선풍적인 반응
중국과 일본 유럽 시장에 진출하여 삼보의 매출은 크게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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