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인간 간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어떤 사람이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타인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며 의사소통을 잘 한다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 정보를 정확히 잘 전달하며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말을 정확히 잘 듣는 것을 의미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송신자: 생각, 감정, 정보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
메시지의 전달과정에서 왜곡, 변형, 삭제, 및 소멸 등의 현상으로 정확한 내용의 전달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수신자: 송신자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듣고 받아들이는 사람
메시지의 종착점 이며 청취, 이해, 기억, 반응의 요소 포함
피드백: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여 송신자의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정확히 이해될 수 있게 한다.
언어적 방법의 피드백: 질문과 이해의 확인
비언어적 방법의 피드백: 긍정적과 부정적 피드백의 사용(고개의 끄덕임과 가로저음)
메시지: 의사소통 과정에서 주제가 되는 메시지는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형태를 취하며 내용과 관계라는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의사소통에서 볼 때 메시지에는 ‘내용’과 그 말 속에 내포된 감정을 가리키는 ‘관계’의 두 가지 정보가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2부 히딩크식 변화주도의 원칙
“각 분야의 전문 스태프를 활용할 수 없었다면 그리고 이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지지 않았다면 히딩크의 개혁은 구호로 끝났을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준비는 화자의 언어적 의사소통 외에 비언어적 언어소통 기술이 있으며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활용함에 있어 적절한 예시를 든 부분이 히딩크의 자기 혁신 부분에서 알 수 있다. 화자의 강력한 의지는 의사소통에 모호한 의미를 제거하고 정확한 의미를 상대에게 전하게 한다, 이러한 강력한 의지는 자신 스스로의 현실적 반영을 뒷받침 했을 때 더욱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론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 의사 표현의 단계에서 강약을 조절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히딩크가 부임한지 얼마 안됐을 무렵이었다. 횟집에서 생선회를 맛있게 먹던 히딩크, 얀룰프스, 핌 베어벡 네덜란드 코치진 앞에 접시 위에서 꿈틀거리는 산낙지가 기름장과 함께 나왔다. 이들이 당황해 어쩔 줄 모르자 히딩크 감독은 재빨리 ‘한국과 네덜란드의 협력과 우호증진을 위해 얀이 시식하도록 하겠다’고 지명했다. 그러자 얀은 두려움 반 호기심 반으로 꿈틀거리는 산낙지를 입에 넣고 꿀꺽 삼켜버렸다. 이를 본 핌 베어벡 코치는 ‘저는 대표팀이 4강에 오르면 먹겠습니다’ 하며 위기를 모면했다. 그러자 히딩크는 웃으면서 ‘목표가 그것밖에 안돼. 나는 한국팀이 결승에 오르면 이 음식을 먹겠다’며 피해갔다.
- 대화의 주제를 강조할때는 논리적인 화법 또한 필요하지만 상대의 긴장을 풀면서 서로의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 (CEO 히딩크(게임의 지배) -이동현,김화성- 바다출판사 2002)
3) 피드백
양방적 의사소통과정에서 각 개인은 자기 나름대로 해석, 수용하려는 오해와 왜곡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메시지 수신자에 의하여 적절하게 해석되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3가지 요소
첫째, 피드백은 메시지의 적절한 시점에서 제공
둘째, 피드백은 의사소통 과정 중간에 적절한 빈도로 제공
셋째, 피드백은 정확하게 제공. 대화중의 침묵은 상대방 메시지에 대한 반감, 부정, 동의의 표시가 될 수 있다.
<참고자료>
커뮤니 케이션 활성화
13장 게임에는 위아래가 없다.
피가 통하지 않는 혈관처럼 상호간에 의사 소통이 안되는 선수들에게 조직력을 기대할 수 없다.
상의하달의 전통적 한국의 조직 문화에선 과거 스포츠의 활동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문제점을 유지하고 있으며, 선진축구의 발달을 희망하는 현실에선 지금까지의 문제점을 개혁하고자 할때엔 얘기를 통해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는 작업을 시도 하였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소통을 위해 수평적 호칭 부르기를 시작하였으며 상명하복식 수직 커뮤니케이션에서 하의 상달식 수평 커뮤니케이션으로 활성화 시킨 계기가 되었다.
* CEO 히딩크(게임의 지배) -이동현,김화성- 바다출판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