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세분시장의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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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교적 세분시장의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1> 프로테스탄트
1. 소 득 : 1년 평균 가구 소득 $33
2. 고 용 : 전일제로 일하는 비율 52.6%
3. 교 육 : 대학 졸업의 비율 33.8%
4. 재산 : 자신의 집 소유 비율 76.9%
5. 교 의 : 프로테스탄트 교의는 개개인의 믿음을 중시
성경을 종교적 증거보다는 하나님의 말씀 인정
6. 성 격 : 권위주의적이지 않고 노동과 개인의 고난을
사회적 지위 상승을 위한 하나의 길로 생각
7. 사회적 위치 : 다른 종교 집단에 비해 상류 계급에
상당히 많이 분포
<1> 프로테스탄트
<1>프로테스탄티즘
8. 상대적 영향력 :
→ 근면과 고된 직업의 강조
→ 역사적으로 프로테스탄트들이 권력 핵심의 일부로 활동
9. 출생률 : 자녀들의 지위 상승을 용이하게 만드는
낮은 출산율을 가짐
10. 진출분야 : 과학, 교육, 정부, 군대 등 민간 부분의
막강한 지휘력을 가진다.
11. 기준선호도 : 학생들은 가격을 비교적 기준으로 작용
12. WASP 문화 : White Angle-Saxon protestant
영국계 백인 프로테스탄트 하나의 민족
WASP에 의해 Etiquette과 같은 공식
적인 식사 의식은 먹고 즐기기 위한 폼위
있는 방법형성. 여가활동 즐김(골프,요트)
13. 광 고 : “시장 점유율” 증가시키기 위해 여가 시간보다
교회 활동이 그들에게 보다 매력적인 비칠 수
있는 방법으로 모색 필요
14. 국 가 : 미국, 영국
15. 시장분석 : 자유주의 무역체제, 자유경쟁체제
Ex) 항공산업 시장체제-다원화, 정책형태-규제완화,
육성방향-세계화, 소유형태-민영화
16. 마케팅 분석(대표적인 미국기업)
-코카콜라사의 마케팅 전략 -
→ 특유한 맛에서라기보다는 병의 모양과 로고 등에 의한
광고에서 기인되었다 할 수 있다.
→ 코카콜라글자의 스펜서체, 80년된 코카콜라 콘투어 병,
50년 역사의 빨간 원형 아이콘,
→ 1920년대의 "마시자 코카콜라", "상쾌한 이 순간“
광고문구는 현재까지 거의 변함없이 그대로 사용
→ 다른 제품과 구별되어 지는 독특한 브랜드 상표를 만듦
으로써 사람들에게 좀더 제품을 오래 기억시키고 또한
그것을 오랜 세월 사용함으로써 친숙함을 느끼해 왔다.
17. 마케팅 전략
→ 다른 종교 집단에 비해 상류 계급에 분포되어 있음
→ 값이 싼 제품을 포지셔닝 보다는 상류 계급에 어울리는
고귀한 제품 쪽으로 마케팅을 한다. 그리 싸구려 편이
아닌 자동차, 귀금속 쪽으로 생활의 여유로운 제품판매
→ 생활 필수품 쪽보다 여가 용품이 적절. 예를 들어 여가
활동들에서 사용되는 골프웨어, 골프채, 요트 용품, 스쿼스
용품 등 여가활동 제품을 주로 마케팅 하는 것이 적절
하지만 학생들 경우에는 타 종교에 비해 가격에 기준을
두고 있기에 가격 면에서 그리 비싸지 않도록 적절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17. 마케팅 전략
→ 프로테스탄티즘이 대부분 백인 영국계, 또는 미국계들이
주로 형성되어 있다. 미국은 세계경제 대국으로
리더입장에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취할 때,
당신은 그 제품으로 인하여 소중해 진다는 자부심을
느끼며, 북돋아 주는 소비자 마케팅이 필요하다
- 맥도널드에 사용되는 품질에 대한 자부심과 가치.
남1 : 약간 밑으로!
그래, 바로 그거야! 좋았어!
내가 한 거 봤어? 정말 대단하지?
남2 : 콜라마실래?
남1 : 너 미쳤지? 거길 밟으면 어떻게?
냉장고 조심해!
이런! 됐어! 날 멈추게 할 수는 없지
정말 멋진 사람은....
자막 : 인과응보
코카콜라, 진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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