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의 기초
*
Contents
제1절…….교육행정의 개념
제2절…….교육행정의 기본 원리
제3절…….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
제4절…….교육행정학의 유사개념
제5절…….교육행정의 과정
부 록…….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정의
교육행정의 개념
*
교육행정의 정의
교육에 대한 행정
교육행정을 전체 행정의 한 분야로서의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 (법규 해석적 입장)
교육을 위한 행정
교육을 지원하는 활동으로서의 행정, 교육을 위한 조건정비와 봉사로서의 행정으로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
(조건 정비적 입장)
교육을 위한 교육에 관한 행정
사회적, 공공적 현상으로서의 교육활동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 확립하여, 그 목표를
지도, 조성하는 일 (종합적 입장)
*
교육행정의 개념
구분
행정이 교육보다 높은 위치
교육이 행정보다 높은 위치
내용
교육관계 법규와 정책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제도와 시설을 유지 관리하는 작용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활동을 위한 행정
특징
국가행정이 교육을 통제
민주적 교육행정
단점
교육행정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찾아볼 수 없음
없음
▶ 행위 대상의 관점
*
교육행정의 개념 [사례]
[사례1] 서울대와 정부의 쟁점사항
▶쟁점 : 2008학년도 입시안
▶서울대 입장
▶정부측 입장
개방형 이사제 도입
대학평의원회 설치 의무화
학교회계에 결산 심사 강화
학사업무의 이사회 관여 배제
내부감사기능 강화
이사장의 학교장 겸직 금지
[사례2] 사학법 개정내용
▶목적 :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수능시험의 등급화
고교내신의 강화 (공교육을 정상화)
통합교과형 논술
특기자 전형
[정부측 반대입장]
- 특목고 학생이나 부유층 자녀에게 유리
- 공교육 정상화를 해치고 사교육 팽창
[서울대측 반대입장]
- 대학에 학생 선발의 자율권을 부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경영] 교육행정의 기초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의 기초 (오은경 著)제 5장. 교육 행정의 과업과 역할제 6장. 학교 행정가의 작업 세계< Contents >제 5 장. 교육행정의 과업과 역할1. 교육 행정의 과업(1) 교직원 인사(2) 학생 지도(3) 교육 과정과 강의(4) 시설과 설비 운영(5) 사무 관리(6)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계2. 교육 행정의 역할들(1) 교육감 (2) 교장(3) 장학사(4) 교육 과정 전문가(5) 인사 행정가제 6 장. 학교 행정가의 작업 세계1. 교육 행정의 과업에 대한 서술

  • [교육행정]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00210519 지리학과 김보라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목 차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이란?1) 교육과 행정의 관계를 통한 정의① “교육에 관한 행정”*자세히 보기: 중앙집권적 교육행정② “교육을 위한 행정”*생각해 보기1 교육에 있어서의 행정의 위치2) 교육행정의 요소제2절 교육행정의 기본원리1.법규상으로 본 기본 원리1) 법률주의의 원리2)기회균등의 원리3)지방분권화의 원리*생각해 보기2 지방 교육 자치 4

  • [교육행정] 제 1장 교육행정의 기초
  • 제 1장 교육행정의 기초목 차제 3절 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2. 교육행정학의 영역1) 연구대상, 연구영역2) 교육행정학의 연구범위①기능에 따른 연구범위 “장학의 개념” 교단일기 “장학사는 청소시키는 사람”②행정력이 미치는 범위․수준에 따른 연구범위③대상별 영역에 따른 연구범위결론제 4절 교육행정학의 유사개념1.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읽을거리 “우리나라의 교육이념과 교육행정”2.교육행정과 학교행정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의 기초이론- 인간관계론인간관계 접근은 1927년에서 1933년 사이에 Mayo 등의 학자들이 미국 시카고 근처의 호손(Hawthorne) 공장에서 수행한 일련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이러한 호손 실험연구는 조직의 효율성 및 효과성에는 인간관계가 강력하게영향을 미치게 됨을 널리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같다(Lunenburs & Omstein, 2000).호손 실험은 몇 개의 하위실험들로 구성된다. 그중에서 전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학교의 사회체제 모형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학교의 사회체제 모형목차*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Ⅰ. 체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Ⅱ. 사회체제로서의 학교Ⅲ. 학교의 사회체제 모형 구조체제 개인체제 문화체제 정치체제* 참고문헌*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1) 체제이론의 개범 및 특성조직을 이해하는 데 있어 좀 더 유용한 개념들 중의 하나는 조직을 하나의체제로 보는 것이다. 체제(system)는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