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이란?
1) 교육과 행정의 관계를 통한 정의
① “교육에 관한 행정”
*자세히 보기: 중앙집권적 교육행정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생각해 보기1 교육에 있어서의
행정의 위치
2) 교육행정의 요소
제2절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1.법규상으로 본 기본 원리
1) 법률주의의 원리
2)기회균등의 원리
3)지방분권화의 원리
*생각해 보기2 지방 교육 자치
4)자주성의 원리
2.실천면에서 본 기본 원리
1)타당성(validity)의 원리
2) 민주성(democracy)의 원리
*생각해 보기3 국민교육헌장
3)능률성(efficiency)의 원리
4)적응성(adaptability)의 원리
5)안정성(stability)의 원리
6)균형성(balance)의 원리
제3절 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
1.교육행정학의 성격
1) 공공적 성격
2) 조장적ㆍ봉사적 성격
3) 수단적ㆍ기술적 성격
4) 민주적ㆍ중립적 성격
*생각해 보기4 日 '국가주의' 교육 강화…
시민세력 반발 움직임
*생각해 보기5 누가 누구를 위해서 하는
교육인가?
*생각해 보기6 어떻게 교육을 하고 교육
행정을 할 것인가?
- 본문내용
-
제2절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1.법규상으로 본 기본 원리
1) 법률주의의 원리
-교육행정이 법률에 근거하여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법치행위의 원리
-행정부의 독단적인 권리행사를 막으려는 입법과 행정의 분리, 행정의 자유재량권 남용을 방지하려는 데서 출발.
-헌법 제31조의 규정, 교육기본법, 초ㆍ중등 교육법, 고등교육법, 지방 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ㆍ교육공무원법ㆍ사립학교법 등
2)기회균등의 원리
-“만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라는 개념과 상통
-헌법 제31조 제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3조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4조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실천사항: 의무교육의 확충, 남녀공학 실시, 특수교육, 통신교육, 성인교육의 확대 실시,
사립학교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등
3)지방분권화의 원리
-헌법 제14조 “국가와 지방자치체제는 교육의 자주성을 확보하며 공정한 민의에 따라
각기 실정에 맞는 교육행정을 하기 위하여 필요 적절한 기구와 시책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교육의 지역적 특수성을 살려 궁극적으로는 지방교육의 발전을 위한 것.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성일ㆍ최혜영, 교육행정과 학교ㆍ학급경영, 학이당, 2006
-이명주,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3
-주삼환, 교육행정학 특강, 한국학술정보, 2006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6
-신중식 강영삼, 교육행정ㆍ경영론, 교육출판사, 2001
-남억우 외, 최신 교육학대사전 제6판, 교육과학사, 2002
<참고 사이트>
역사 자료실 http://www.sunslife.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내일신문 http://www.naeil.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