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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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이란?
1) 교육과 행정의 관계를 통한 정의
① “교육에 관한 행정”
*자세히 보기: 중앙집권적 교육행정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생각해 보기1 교육에 있어서의
행정의 위치
2) 교육행정의 요소

제2절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1.법규상으로 본 기본 원리
1) 법률주의의 원리
2)기회균등의 원리
3)지방분권화의 원리
*생각해 보기2 지방 교육 자치
4)자주성의 원리
2.실천면에서 본 기본 원리
1)타당성(validity)의 원리
2) 민주성(democracy)의 원리
*생각해 보기3 국민교육헌장
3)능률성(efficiency)의 원리
4)적응성(adaptability)의 원리
5)안정성(stability)의 원리
6)균형성(balance)의 원리

제3절 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
1.교육행정학의 성격
1) 공공적 성격
2) 조장적ㆍ봉사적 성격
3) 수단적ㆍ기술적 성격
4) 민주적ㆍ중립적 성격
*생각해 보기4 日 '국가주의' 교육 강화…
시민세력 반발 움직임
*생각해 보기5 누가 누구를 위해서 하는
교육인가?
*생각해 보기6 어떻게 교육을 하고 교육
행정을 할 것인가?
본문내용
제2절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1.법규상으로 본 기본 원리
1) 법률주의의 원리
-교육행정이 법률에 근거하여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법치행위의 원리
-행정부의 독단적인 권리행사를 막으려는 입법과 행정의 분리, 행정의 자유재량권 남용을 방지하려는 데서 출발.
-헌법 제31조의 규정, 교육기본법, 초ㆍ중등 교육법, 고등교육법, 지방 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ㆍ교육공무원법ㆍ사립학교법 등

2)기회균등의 원리
-“만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라는 개념과 상통
-헌법 제31조 제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3조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4조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실천사항: 의무교육의 확충, 남녀공학 실시, 특수교육, 통신교육, 성인교육의 확대 실시,
사립학교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등

3)지방분권화의 원리
-헌법 제14조 “국가와 지방자치체제는 교육의 자주성을 확보하며 공정한 민의에 따라
각기 실정에 맞는 교육행정을 하기 위하여 필요 적절한 기구와 시책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교육의 지역적 특수성을 살려 궁극적으로는 지방교육의 발전을 위한 것.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성일ㆍ최혜영, 교육행정과 학교ㆍ학급경영, 학이당, 2006
-이명주,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3
-주삼환, 교육행정학 특강, 한국학술정보, 2006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6
-신중식 강영삼, 교육행정ㆍ경영론, 교육출판사, 2001 
-남억우 외, 최신 교육학대사전 제6판, 교육과학사, 2002

<참고 사이트>
역사 자료실 http://www.sunslife.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내일신문 http://www.n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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