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제 및 비타민 시장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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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피로회복제 및 비타민 시장의 마케팅 전략
*
요약
웰빙
열풍
다양한 드링크
음료제품 등장
드링크제 시장의
변화
·<박카스>의 무너지는 아성
·<비타500>의 <박카스> 위협
·<비타천1000>의 <비타500> 추격
<박카스>
<비타500>
<비타천1000>
제품
꾸준한 제품
향상 노력
최초의 마시는
비타민 음료
비타민 음료 내
차별화
가격
제품 질 향상에 따른 가격인상
비교적 높은
가격이지만 인기
제품에 따른
가격 차별화
촉진
공익성 강조
전략
공격적 전략
젊은 층 적극 공략
유통
의약품으로
유통 불리
다양한 유통 경로
다양한 유통 경로
→성공 가능한 마케팅 전략과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추구
선정 브랜드
동아제약 <박카스>
광동제약 <비타 500>
동화약품 <비타천 1000>
선정 이유
다양한 비타민 음료의 등장 →시장 확장
<비타 500>의 등장 →<박카스> 위협
-<비타500>의 성공요인
-<박카스>의 대응태세
다른 비타민 드링크제의 부진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찬수(2004), “마케팅원리”, 법문사
이지현 기자, “함량 많은 ‘비타천’ 매출 껑충”,식품음료신문, 04년6월14일
김상호, “비타500의 브랜드 전략 사례와 대안” , ceo리포트 , 05년4월29일
이정배 기자, “흔들리는 박카스 신화” , 머니투데이, 04년12월22일
신성식 기자,”박카스 슈퍼마켓용 변신시도”, 중앙일보, 04년11월27일
김길원 기자, “박카스 가격 10% 인상” ,연합뉴스, 05년 2월 24일
“‘비타천플러스’ 신규 TV-CM 방영”, 연합뉴스, 05년 3월29일
“프리미엄급 비타민C음료”, 파이낸셜 뉴스, 05년4월25일
박현미 기자, “‘비타민 먹고 바르고’…동화약품-미샤 제휴”, 스탁데일리, 05년4월29일
정순식 기자,“‘우리 드링크가 최고’ 판촉전쟁”,헤럴드경제, 05년3월2일
“인터뷰-김현식 광동제약 마케팅본부장”,제일 경제 신문, 05년4월20일
하임숙 기자, “박카스-비타500”,동아일보, 04년 11월 15일
임호섭 기자, “광동제약 비타500 생산라인 증설”,파이낸셜뉴스, 05년4월21일
송진흡 기자, “박카스,비타500여름시장 한판승부”, 동아일보,05년4월25일
송진흡 기자, “비타500, 박카스 40년 아성 깼다”, 동아일보, 05년5월11일
김문권 기자, “광동제약, 비타500 출고가 10% 인상”, 한국경제, 05년4월5일
조현숙 기자, “여름대목을 잡자”, 해럴드경제, 05년 5월 11일
이성희, “광동제약 비타 500,박카스 아성에 도전”, MBN뉴스, 05년4월18일
식약청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박카스홈페이지 - http://www.bacchusd.com/index.html
동아제약 홈페이지 - http://www.donga.co.kr/main.html
비타오백 홈페이지 - http://www.vita500.com/
광동제약 홈페이지 -http://www.ekdp.com/index.asp
네이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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