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마케팅전략 -경쟁품 비타 500 극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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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arket Analysis

2. S.W.O.T. Analysis

3. Problem Definition & Key Success Factor

4. Strategy & Solution : 4P Mix

본문내용
* 인터뷰 일시 : 2010. 5월 첫째 주
* 대상자 : 회사 내 관련자 [Confidential]
* 주요 인터뷰 내용
- 박카스 히스토리
- 시장 경쟁 현황
- 광고 등 주요 마케팅 활동
- 기타
- 설문일시 : 2010. 5. 14 ~ 5. 21
- 설문대상 : 20대부터 60대까지 성인남녀
- 설문인원 : 100명 <4명은 설문작성 오류로 탈락, 96명 활용>
- 설문내용
* Top of Mind
* 인지도
* 주구매제품 및 이유
* 제품별 이미지
* 박카스의 경쟁품 대비 잇점
* 고객 마음 속 박카스 주 소비층
* 박카스 주성분 및 비타민 함유 여부 인지도
* 높은 Brand Awareness 및 Loyalty
* 효과가 높은 타우린 성분 함유 및 비타민 함유
* 좋은 제품 이미지 및 인식: 신뢰, 효과 등
- 특히, 중년, 직장인, 남성 이미지
* 낮은 나트륨 및 칼로리 함유
* 제약회사로서의 전문적인 이미지
* 강력한 약국 유통 확보[전국 18,000여개]
cf> 편의점 전국 15,000여개
* 일반 유통에 대한 경로 확보: 모닝케어 등
* 제품의 Line-Extension 가능
* 제한된 유통 [제도상 약국유통만 가능]
* 피로회복제라는 이미지: 일반적 음용 연상 x
* 낮은 성분 등에 대한 정보 인지율
* 올드한 이미지 및 부정적 인식[중독성 등]
- 카페인 함유
* 여성(특히, 젊은층)의 낮은 인식
* 약사들의 박카스에 대한 강한 애착
* 상대적으로 낮은 Media Mix:특히, 젊은 층
* 회사 내 제품에 대한 입지 : 변화가 어려움.
* 일반의약품 슈퍼판매에 대한 분위기 조성
*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성분에 대한 관심
* 건강 및 피로에 대한 대처 관심
* 학계에서의 ‘타우린’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새로운 효과에 대한 결과 발표
* 기존 Heavy User 층의 감소[연령증가]
* 고급 피로회복제[한약,홍삼 등]의 대두
* 강화되는 제도 [방부제 함유 권고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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