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경영통제
목차
1. 경영통제의 개념
1.1 통제의 의의
1.2 통제의 중요성
1.3 통제의 유형
2. 통제의 과정
2.1 통제과정의 기본단계
2.2 통제전략
3.통제의 기법
3.1 예산통제
3.2 재무제표통제
3.3 손익분기점 분석
3.4 감사에 의한 통제
3.5 비율분석에 의한 통제
1. 경영통제의 개념
1.1 통제의 의의
통제는 경영자가 계획했던 목표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전되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계획(목표)과 실제 사이에 차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시정조치 또는 수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즉 통제는"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그대로 달성될 수 있도록 부하의 업적을 측정하고 수정하는것"이다.
1.2 통제의 중요성 (중요 시 되는 이유)
첫째, 경영환경의 변화이다. 통제기능을 통해서 환경변화를 탐지할 수있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환경변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위협이나 기회에 보다 쉽게 대응할 수 있다.
둘째, 기업규모의 증대이다. 조직이 성장하여 규모가 커지거나 다양성이 커져 복잡하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행동을 조정하고 통합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통제가 필요하다.
셋째, 인간능력의 한계이다. 예측오류가 발생하거나 문제상황에 대한 판단이 어렵게 되어서 예방하고 시정하기 위해서는 통제기능이 필요하다.
넷째, 권한 위양의 증대이다. 통제시스템을 통하여 경영자는 어떤 업무에 대한 권한을 위양 할 수 있다. 통제시스템이 없다면 업무의 진척정도를 점검 할수 없고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것은 경영자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통제시스템을 통해서 종업원들을 감독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게 된다.
경영자는 통제의 비용과 수익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경영통제와 개인의 자율성 사이에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통제의 정도를 정해야 한다.
1.3 통제의 유형
그림 12-1
4가지 유형의 통제에 대한 정보의 흐름과 수정행동 P 316
(1) 사전통제:
실제로 경영활동이 이루어
지기 전에 실행되는 통제로
서 투입요서와 산출결과를
사전에 구체적으로 검토하
는 것
(2) 진행통제: 특별한 일련의 행동들이 완료되기 전에 목표로부터 편차를 발견하고
수정행동을 행하게 하는 것이다.
(3) 가부통제:
업무가 단계별로 계속해서 이루어지는 경우 각 단계의 완성시점에서 작업결과를 점검하여 전체작업의 성공에 이상이 없도록 하는 것
가부통제의 유용성은 조직의 문제가 확대되기 전에 오류를 명확히 찾아내어 책임소재를 밝히고, 수정행동을 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4) 사후통제: 사후통제는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 종결된 후 이루어지는 통제다.
진행통제
투 입
사전통제
가부통제
실 행
산 출
사후통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