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한국공기업의 민영화에따른 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민영화의 개념 정의
Ⅱ. 한국 공기업의 특징과 노사관계
1. 한국의 공기업 관리방식
2. 공기업 노사관계의 일반적 특징
Ⅲ. 한국에서의 공기업 민영화와 노사관계
1.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경과
2. 민영화와 노사관계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목적
.경제위기 이후 공기업의 민영화와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민영화 정책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1980년대 이후 매번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추진되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항상 계획에 못 미치는 것이었다. 그러나 김대중 정부가 추진하는 민영화와 구조조정은 그 범위나 심도에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이는 IMF관리체제로의 이행이라는 한국 경제의 새로운 조건이 경제구조와 경제정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강제하던 시기에 추진되었기 때문이다. 공기업 또한 구조 조정의 대상에서 예외일수는 없었고 민영화가 추진되었다.
이번 레포트의 주제는 예전 민영화에 대해 발표에서 가지고 있었던 궁금한 점 즉,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노동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확한 개념 정의 및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Ⅱ. 민영화의 개념 정의
협의의 민영화(Privatization)는 공기업의 경영 및 소유형태 변화, 즉 정부의 소유 및 경영통제 권한을 민간부문에게로 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민영화에 대한 광의의 개념으로서는 단순히 공기업의 소유․경영구조 변화를 넘어서 기존의 공기업에 의해 유지되어 오던 독점적인 지위를 해소하고 시장 경쟁원리를 도입하기 위한 규제완화와 공공서비스 기능 및 행정서비스의 민간위탁까지를 포함하여 정의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민영화의 핵심 내용은 공공서비스 및 사회복지의 제공과 경제성장을 위한 기반 조성 등의 이유로 설립․운영되어 온 공기업 및 공공서비스 기관들을 정부 중심의 공적 소유 및 통제로부터 민간부문의 사적인 소유와 통제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이와 더불어 공익성을 추구하던 공기업의 운영체제를 탈피하여 시장에서의 수익성 실현을 목표로 하는 경영체제로 개편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민영화는 기존의 공기업들이 정부의 직접적인 통제에서 벗어나 시장의 비인격적이며 탈정치적이고 배타적인 규율(impersonal, depoliticized, and preclusive discipline)을 받게 되는 것을 지칭하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민영화의 추진 유형을 살펴보면,〔그림 1-2〕에서 예시되는 바와 같이 정부의 소유 및 경영권한 이전, 즉 사유화(私有化) 여부와 시장경쟁의 도입 여부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의 유형으로서 정부 소유의 공기업이 단순히 민간에로 소유권의 이전이 이루어지고 그 독점적인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①→②)가 존재할 수 있으며, 반면에 두 번째 유형으로는 공기업의 정부 소유 및 통제는 그대로 유지된 채 시장경쟁체제를 도입하여 신규 민간사업자의 진입을 허용하는 경우(①→③)가 있을 수 있다. 민영화의 완성적인 유형으로서는 공기업의 소유권이 민간에게 이전될 뿐 아니라 민영화 기업의 분할이나 신규 민간사업자의 진입을 통해 시장경쟁체제가 도입되는 경우(①→④)를 들 수 있다.
그러면, 공기업의 민영화는 일반적으로 어떠한 목적을 위해 추진되는가? Vickers와 Yarrow(1988)는 민영화의 추진목적에 대해 다음의 7가지 사항 즉 첫째, 공기업의 경영효율성 제고, 둘째,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의 재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