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를 찾아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영재를 어떻게 보는가?
1) 영재성이란?
영재성이란 시대에 영재인 김시습이 어렸을 때부터 시를 쓰고 읇어 영재로 인정받은 것을 보자. 조선시대에는 시를 잘 쓰는 것이 대중에게 인정받는 문화 예술이자 중요한 가치관이기 때문에 김시습이 더욱 두각을 나타낸 것이다. 만일 그가 현대 사회에서 7, 80년대와 같이 과학기술이 사회의 중요한 가치관일 때 태어났다면 김시습이라는 영재는 묻혀졌을 것이다. 이와 같이 영재는 그 개인의 선천적인 자질과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 능력을 사회, 시대, 문화가 가치롭다고 인정해야만 하는 것이다.
2. 천재, 수재, 영재는 무엇인가?
사실 김시습이나 모차르트 같은 경우는 영재이기 보다는 신동, 즉 천재에 가깝다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천재, 수재, 영재는 어떤 개념적 차이가 있는가? 천재는 그야말로 하늘로 부여받은, 태어날 대부터 부여받은 것이고, 영재는 재능이 필수이지만, 창의성과 성취 의지를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수재는 지능이 높고 기억력, 이해력이 뛰어나며,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천재, 수재, 영재는 서로 같지는 않지만, 완전히 분리된 개념은 아니며, 서로 중복, 일치 할 수 있다
3.초창기 영재성의 연구
초기의 영재성은 IQ 135 이상이나 상위 몇% 이내인 자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이런 정의는 지능지수와 창의성, 그리고 결과물의 질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즉, 이러한 정의는 창의력과 예술적 분야의 재능을 아우르지 못하는 것이다.
영재성의 본질에 접근하지 못했다.
4. 영재성의 현대적 정의들
1) Renzulli의 세 고리 개념 :
평균이상의 지적 능력, 창의성, 과제 집착력
Renzulli(1978,1985,1994,1995)에 의하면, 영재성은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이라는 세 가지 요인들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며, 영재성은 인성과 환경에 따라 발현되기도 하고 발현되지 않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영재이기 위해서 이 세 가지 특성 모두가 뛰어날 필요는 없다. 즉 세 고리의 교집합에 해당하는 곳에서 영재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4. 영재성의 현대적 정의들
Renzulli의 세 고리 :
4. 영재성의 현대적 정의들
2) Gadner(1985)의 다지능(Multiple Intelligence:MI) 이론 정의 :
Gadner는 다지능 이론은, 인간의 지능을 일반 지능이라는 한 가지 요인만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실제 상황에 필요한 복합적인 기술과 여러 가지 개념을 융합한 MI로 이해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현존하는 7명의 천재들(심리학자 프로이드, 과학자 아인슈타인, 미술가 피카소, 음악아 스트라빈스키, 문학가 엘리어트, 무용가 그래함, 정치가 간디)의 특성을 분석 비교하면서 서로 독립된 7가지의 유형의 지능이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