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 국부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들어가며
-아담스미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국부론의 요약
-국부론에 나타나는 이론적 모순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어떠한 형태의 통제나 제약 없이 인간이 자신의 이기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하게 되면 비록 그가 사회적 이익을 전혀 의식하지 않더라도 그의 행위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여 사회적 이익을 가져오게 된다.” 이 문구는 경제학과 관계가 없는 사람이라도 고교 교과 과정이든지 어디에서든 한번쯤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는 자유방임주의의 선구자이자 고전학파의 창시자인 아담 스미스의 저서인 국부론을 통한 그의 학설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소개하려고 하는 국부론은 리카도의 <경제학 및 과세의 제원리>, 마르크스의 <자본론>, 케인즈의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과 더불어 경제학의 4대 고전 중의 하나라는 것은 자타가 공인하고 있다
1766년부터 10년간에 걸쳐 집필된 국부론은 원제 ‘제 국민의 부의 성질 및 원인에 관한 연구’ 로 총 5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처음의 두 편(1편<노동의 생산제력의 개선의 제원인과 그 생산물이 국민의 여러 계급들 사이에 자연적으로 분배되는 질서에 대하여>, 2편<자본의 성질, 축적 및 용도에 대하여>)이 국부론을 인정받게 하였고 4편과 5편의 내용이 번역본으로 거의 한권을 차지 할 만큼의 많은 내용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