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의 올바른 수용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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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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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의
올바른 수용자상
뉴미디어란?
뉴미디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
첫번째 - 기존의 매체와 전혀 다른 새로운 미디어를 의미
두번째 - 기존에 있던 미디어가 약간의 기술적 응용과 활용방법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미디어로 활용되는 경우
미디어 시대별 구분
기 별
시 대
내 용
제1기
활자 미디어
최초의 정보의 기록, 저장, 전달이 가능
제2기
전파 미디어
거리와 시간의 개념을 초월한 정보의 전달이 가능
제3기
영상 미디어
기존의 음성 정보의 전달에서 탈피한 영상 정보 전달이 가능
제4기
뉴 미디어
컴퓨터와 전자 통신의 결합으로 각종 미디어가 등장
뉴 미디어의 분류
뉴미디어의 분류 방식은 전달 방식에 따라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
첫째, 유선계 뉴미디어 - 주로 광섬유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하여 많은 양의 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는 뉴미디어
쌍방향 케이블 TV, PC 통신, 인터넷, 초 고속정보통신망과 같은 미디어가 포함
둘째, 무선계 뉴미디어 - 주로 전파를 상용하는 매체
이미 실용화 되고 있는 음성다중방송, 정지방송, TV문자다중방송, 디지털 위성방송, 위성 DMB와 같은 방송 매체는 물론, 각종 디지털 이동 통신 등도 포함
셋째, 패키지계 뉴미디어 - 개인이 패키지로 소유하고 있는 뉴미디어 콤팩트디스크나 비디오디스크는 물론 MP3, DVD플레이어가 포함
뉴미디어의 특성
첫째, 디지털화
- 뉴미디어가 컴퓨터 기술을 응용하여 그 전달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서 정보처리와 전달방식에 필요한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는 것
- 디지털 기술은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정밀도가 높고 재현 성능이 우수
둘째, 영상화
- 음성매체,활자매체,영상매체의 모든 매체가 하나의 스크린에 통합되는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는 사람간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유사할 정도로 높은 설득력
셋째, 종합화
- 지금까지 별개 영역으로 존재하던 매체들이 하나의 정보망으로 통합되는 것
- 종합화란 아날로그 시대에 각기 개별적으로 존재했던 매체들이 디지털 시대에는 통합미디어, 즉 멀티미디어화 되어 하나의 디지털단말기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신호와 정보를 용이하게 송,수신하고 또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
뉴미디어의 특성
넷째, 상호 작용성
- 뉴미디어는 기존의 대중매체들이 지닌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송·수신자간의 쌍방향성을 크게 증진시키게 될 것이다.
- 과거 대중매체 시대에는 송신자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용자가 이를 수동적으로 전달받는 경우가 대부분
- 디지털 시대의 뉴미디어는 압축기술에 의해 채널 용량이 크게 증대됨으로서 상호 작용성이 높고 리턴 채널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송·수신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다섯째, 비동시화
- 예전에는 메시지를 개별 수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시간이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볼 수 없는 수동적 입장
- 뉴미디어는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선별하여 선택할 수 있다. 이미 실용화 단계에 들어선 VOD(Video On Demand)나 PVR(Personal Video Recorder)은 그러한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뉴미디어의 종류
케이블 TV
- 난시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 안테나 TV로 시작
- 그 후 기존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재전송과 자체 제작 프로그램 방송, 지역 정보 통신망 형태로 발전함은 물론, 위성을 통한 중계가 가능해짐으로서 전국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방송매체로 발전
지상파 디지털 방송
- 첫째, 디지털 방송에서의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보다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다.
- 둘째, 디지털 방송은 영상 및 음성 신호의 효율적인 압축 밑 변조 방식의 채용이 가능하여 일정한 전송 대역폭 하에서 보다 많은 정보량과 고화질, 고음질 방송 서비스가 가능하다.
- 셋째, 디지털 방송에서는 영상, 음성, 문자, 그래픽 등 모든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화 처리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통신가능이 내장된 디지털 매체와도 접속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 넷째, 디지털 방송은 기술적 고도화와 광대역화에 따라 쌍방향 서비스를 대폭 확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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