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의 올바른 수용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뉴미디어의
올바른 수용자상
뉴미디어란?
뉴미디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
첫번째 - 기존의 매체와 전혀 다른 새로운 미디어를 의미
두번째 - 기존에 있던 미디어가 약간의 기술적 응용과 활용방법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미디어로 활용되는 경우
미디어 시대별 구분
기 별
시 대
내 용
제1기
활자 미디어
최초의 정보의 기록, 저장, 전달이 가능
제2기
전파 미디어
거리와 시간의 개념을 초월한 정보의 전달이 가능
제3기
영상 미디어
기존의 음성 정보의 전달에서 탈피한 영상 정보 전달이 가능
제4기
뉴 미디어
컴퓨터와 전자 통신의 결합으로 각종 미디어가 등장
뉴 미디어의 분류
뉴미디어의 분류 방식은 전달 방식에 따라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
첫째, 유선계 뉴미디어 - 주로 광섬유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하여 많은 양의 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는 뉴미디어
쌍방향 케이블 TV, PC 통신, 인터넷, 초 고속정보통신망과 같은 미디어가 포함
둘째, 무선계 뉴미디어 - 주로 전파를 상용하는 매체
이미 실용화 되고 있는 음성다중방송, 정지방송, TV문자다중방송, 디지털 위성방송, 위성 DMB와 같은 방송 매체는 물론, 각종 디지털 이동 통신 등도 포함
셋째, 패키지계 뉴미디어 - 개인이 패키지로 소유하고 있는 뉴미디어 콤팩트디스크나 비디오디스크는 물론 MP3, DVD플레이어가 포함
뉴미디어의 특성
첫째, 디지털화
- 뉴미디어가 컴퓨터 기술을 응용하여 그 전달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서 정보처리와 전달방식에 필요한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는 것
- 디지털 기술은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정밀도가 높고 재현 성능이 우수
둘째, 영상화
- 음성매체,활자매체,영상매체의 모든 매체가 하나의 스크린에 통합되는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는 사람간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유사할 정도로 높은 설득력
셋째, 종합화
- 지금까지 별개 영역으로 존재하던 매체들이 하나의 정보망으로 통합되는 것
- 종합화란 아날로그 시대에 각기 개별적으로 존재했던 매체들이 디지털 시대에는 통합미디어, 즉 멀티미디어화 되어 하나의 디지털단말기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신호와 정보를 용이하게 송,수신하고 또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
뉴미디어의 특성
넷째, 상호 작용성
- 뉴미디어는 기존의 대중매체들이 지닌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송·수신자간의 쌍방향성을 크게 증진시키게 될 것이다.
- 과거 대중매체 시대에는 송신자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용자가 이를 수동적으로 전달받는 경우가 대부분
- 디지털 시대의 뉴미디어는 압축기술에 의해 채널 용량이 크게 증대됨으로서 상호 작용성이 높고 리턴 채널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송·수신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다섯째, 비동시화
- 예전에는 메시지를 개별 수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시간이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볼 수 없는 수동적 입장
- 뉴미디어는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선별하여 선택할 수 있다. 이미 실용화 단계에 들어선 VOD(Video On Demand)나 PVR(Personal Video Recorder)은 그러한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뉴미디어의 종류
케이블 TV
- 난시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 안테나 TV로 시작
- 그 후 기존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재전송과 자체 제작 프로그램 방송, 지역 정보 통신망 형태로 발전함은 물론, 위성을 통한 중계가 가능해짐으로서 전국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방송매체로 발전
지상파 디지털 방송
- 첫째, 디지털 방송에서의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보다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다.
- 둘째, 디지털 방송은 영상 및 음성 신호의 효율적인 압축 밑 변조 방식의 채용이 가능하여 일정한 전송 대역폭 하에서 보다 많은 정보량과 고화질, 고음질 방송 서비스가 가능하다.
- 셋째, 디지털 방송에서는 영상, 음성, 문자, 그래픽 등 모든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화 처리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통신가능이 내장된 디지털 매체와도 접속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 넷째, 디지털 방송은 기술적 고도화와 광대역화에 따라 쌍방향 서비스를 대폭 확대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화 이해-가상현실 세계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의 문화의 유형과 문제 유형
  • 올바른 매체 본질 이해와 수용 및 활용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비롯하여 비판적 매체 수용, 주체적 매체 이해, 창조적 매체 활용, 능동적 수용자상,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고,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 질서 회복, 인성교육, 시민교육, 정치교육 등 다양한 미디어 교육 목표가 설정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정, 학교, 사회단체 등 어느 곳을 막론하고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얻어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교육 후엔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김균 교수님) 2009년 6월 17일이용과 충족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 목 차 ◆1. 서론2.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두1)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죽었다는 Berelson의 주장2) Katz의 반박 및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제시3. 수용자 연구로서 이용과 충족이론1) 능동적 수용자론2) 개인의 욕구와 미디어 이용의 분류 4. 이용과 충족이론의 인식론적 토대 : 기능주의, 구조주의, 이성적 선택 패러다임1) 기능주의

  • 문학교육 범주, 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상징논리, 문학교육과 문학평가, 문학교육과 텍스트,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방법, 문학교육 시사점
  • 수용하고 창작하는 활동을 하는 가운데 문학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다. 다양한 문학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문학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라. 문학의 가치를 추상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구체적 삶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마. 작품은 고정된 전범이 아니라 학습자의 다양한 문학 활동을 위해 변용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접근한다.바. 작품의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자상하시면서도 가정적인 아버지와 함께 할 시간이 많았기 때문인지 주위 어른들로부터 착실하고 예의바르다는 칭찬을 자주 들었습니다. 또한 딸 밖에 없는 저희들에게 학과공부이외에도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주신 부모님 덕택에 어릴때부터 피아노와 무용을 배웠으며 수영과 볼링 등의 스포츠에도 적극적으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매사에 차분한 반면 명랑․쾌할한 성격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적극적이며 능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