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의對OB전승리 전략과 결과 그리고 그 후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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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이트의 對 OB전, 승리전략과 결과 그리고 그 후의 동향
30년 동안 1위 자리를 지킨 OB맥주의 아성을 무너뜨린 하이트 맥주.
하이트 맥주의 승리 뒤에 숨겨진 전략과 환경을 알아보자.
-요 술 램 프-
차 례
Ⅰ. 하이트(주)의 초기 조직 구조와 그 성장
Ⅱ. 경쟁사 비교 - 주류업계의 골리앗, OB맥주는 어떤 곳인가 ?
Ⅲ. 주류시장의 환경변화
Ⅳ. 하이트 맥주의 주요 마케팅 전략
Ⅴ. 조직변화와 개편 후 조직구조
Ⅵ. 진로 인수에 따른 미래동향
Ⅰ.하이트(주)의 초기 조직 구조와 그 성장
▶조직의 설립과 주요 연혁
▶초기의 하이트
▶신제품 개발과 하이트 출시
▶하이트 출시와 성과
조직의 설립과 주요 연혁
1933. 8 국내최초 맥주회사설립
1952. 6 정부로부터 불하되어 민간회사
로 발족
1965. 12 국내최초 캔 맥주 생산 및 베
트남 수출
1967. 12 국제식품심사위원회(ICSP)
최우수금상 수상
1973. 8 기업공개(자본금 26.4억원)
1977. 12 한독맥주 마산공장 자산 매입
1984. 1 전주맥우공장 증설 완료
1993. 5 신제품 ‘하이트’ 개발시판
1993 12 ‘하이트’ 한국능률 협회 선정
‘93 히트상품’ 대상수상
1996. 8 (주)녹수원 성립- 생수시장 진

1997. 1 하이트 맥주 30억병 돌파
1997. 3 (주)보배, (주)동산발효 인수
1997. 8 강원공장 준공
1997. 10 합자회사 백학 인수
1997. 12 영등포 공장 폐쇄
1998. 1 하이트맥주 상표 변경
1998. 3 사명변경: 조선맥주 주식회사→
하이트 맥주 주식회사
1998. 6 창립65주년 “하이트맥주(주)” 사
명 변경, 공식사용
1998. 7 백학소주→ 하이트소주로 사명
변경
1999. 1 대표이사 윤종웅 취임
2001. 6 대표이사 박문덕 취임
2002. 5 하이트맥주 100억병 판매 돌파
2003. 2 한국능률협회 파워브랜드 1위 수상
2004. 10 계열사 하이트 소주 매각
초기의 하이트
1980년대 중반 7:3의 비율로 동양백주가 계속적 우위를 유지
당시 조선맥주는 마케팅이나 영업테크닉을 강조하기 보다는 품질 좋은 상품을 만들겠다는 철저한 생산 지향적 기업을 지향
기계시설이나 생산기술 부문은 경쟁사보다 앞선 품질을 갖추고 있지만 아케팅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부서 부재
=> 신제품개발전략, 마케팅전략 효율적으로 이루어질수 없음.
신제품 개발과 하이트 출시
조선맥주는 맥주시장에서 30여 년간을 2인자의 위치
1991년 두산 전자의 페놀오염사건
=>국민들이 두산 제품의 불매운동
1992년 11월 마케팅 부서 신설=>체계적으로 NPD프로젝트 수행
신제품의 개념을 잡아가기 시작
→기존의 저온살균처리가 아닌비열처리 맥주
→100% 천연암반수의 깨끗한 물
→맥주의 맛으로 승부를 걸어 신시장을 창출하려는 전략
☞신제품 하이트(hite)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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