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 우리나라 최대의 항공사 기업과 경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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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학개론 레포트>
기업과 경영자
우리나라 최대의 항공사 ‘대한항공’ -
목 차
기 업
- 대한항공의 소개
- 비젼
- 수상
- 환경보전 및 사회공헌활동
- 대한항공의 인재양성
- 인사원칙
- 입사경쟁률
- 인재양성교육
- 대한항공의 사건 및 이후 변화
- 땅콩리턴 사건
- 사내 익명게시판인‘소통 광장’
2. 경 영 자
- 대한항공의 창업자 ‘조중훈’ 창업회장
- 소개 및 창업배경
- 신념
- 대한항공의 회장 ‘조양호’ 회장
- 소개
- 경영 활동
우리나라의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한 때 ‘땅콩리턴’ 사건으로도 유명한 대한항공은 1962년 6월 세워진 대한항공공사이다. 1969년 3월 한진그룹이 인수하면서 민영 대한항공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또한 2012년 기준 국내선 13개 도시를 비롯하여, 국제선 39개국 101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네이버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81825&cid=40942&categoryId=34657
대한항공은 여객 및 화물노선을 개설하여 항공운송사업을 하는 회사다. 이와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기내식 제조사업, 기내 면세품 판매사업, 인천 및 김포공항에서 시내 주요 호텔간 고급 교통편을 제공하는 리무진 사업 등의 연관 사업을 한다.
대한항공의 비전은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써 이들의 미션은 ‘Excellence in Flight’로 최상의 운영체제,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변화지향적 기업문화가 있다. 그리고 현제 항공기 보유대는 2015년 12월 기준 158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운항노선은 2015년 12월 기준 국내선 12개 도시, 국제선 45개국 117개의 도시를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 https://kr.koreanair.com/korea/ko/about/who-we-are2.html#_
대한항공의 좌석은 크게 ‘일등석’, ‘프레스티지석’, ‘일반석’이렇게 3가지로 나뉘게 된다. 서비스 또한 좌석의 등급에 따라서 다르다. 일등석은 청정 기내식 서비스 ‘From Farm to Fly’, 명품 한식 서비스, 특급 와인과 샴페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레스티지석은 명품 한식 서비스, 프리미엄 와인과 샴페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일반석은 전통 한식을 비롯한 다양한 메뉴 서비스, 다양한 스낵 서비스, 엄선된 와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내식의 경우 특별 기내식을 신청할 수 있다. 영/유아식 및 아동식, 야채식, 식사조절식, 종교식, 기타 특별식, 땅콩 알레르기 등 정규 기내식을 드시지 못하는 승객을 위해 맞춤으로 제공하고 있다. 항공기 출발 24시간 전까지 서비스센터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주문할 수 있으며, 공동 운항편인 경우 48시간 전까지 주문이 완료되어야 한다.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https://kr.koreanair.com/content/koreanair/korea/ko/traveling/classes-of-service.html#_
2002년 한일월드컵 공식 항공사로 지정되어 전 세계를 운항했다. 2004년 2월 ATW 선정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를 2년 연속 수상했으며, 같은 해 8월 100번째 보잉항공기를 도입했다. 2006년 9월 중국 최대 물류회사인 시노트랜스와 항공화물합작사를 설립했다. 2009년 5월 인천~시안 노선에, 6월 인천~시즈오카 노선에 각각 취항했다. 12월에는 3년 연속 미국 <비즈니스 트레블러(Business Traveler)>가 선정한 ‘아시아 최고 항공사 상’을 받았다. 네이버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49763&cid=43167&categoryId=43167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인 만큼 이들의 여러 가지 활동들을 통하여 환경경영과 녹색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환경 경영을 통하여 환경친화적인 자원 사용, 폐자재 재활용, 환경법규 준수, 사전예방적 환경오염물질 배출관리를 하고 있다.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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