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마트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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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need you !!
테크노마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테크노마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I need you !!
■ 조사 대상
■ 조사 배경
■ 가설의 설정
■ 설문조사 & 분석
■ 결론
목 차
테크노마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I need you !!
조사대상
○ 위치 : 광진구 구의3동 546-4
○ 준공 : 1997년 1월
○ 면적 : 대지 8,000평 연면적 : 78,090평
○ 구성 : 지상 39층, 지하 4층 (상세정보 : 지상 11층의 판매동과 39층의 사무동으로
크게 나누어 계획되어져 있는데, 판매동 대부분은 전자유통단지이다.)
지하2층 : 롯데마트
지하1층 : 식당가, 패션쇼핑몰(42개 매장)
1층 : 명품패션쇼핑몰(게임장, 서점입점)
2~3층 : 디지털 명품가전
4층 : 해외명품 수입가전
5층 : 수입가전 소형전자
6층 : 휴대폰
7층 : 컴퓨터 전문 사무기기
8층 : 컴퓨터, 음반, 게임
9층 : 하늘공원, 전문 식당가(43개 식당)
10층 : 11개관으로 구성된 CGV 극장
11층 : 스포츠센터
테크노마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I need you !!
조사배경
전자대륙을 선언하며 1998년 개장한 테크노마트는 전자복합유통센터이다. 이는 지하철 2호선 강변역과 동서울터미널이 있는 서울 동부지역의 교통요지에 연면적 7만 8천 평의 대형 복합유통 건물로 계획하여 테크노마트는 국내에서 새로운 전자유통업체의 모델을 제시하며 개장하였다. 고객들에게 살거리뿐만 아니라 볼거리, 즐길거리, 배울거리, 먹거리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복합시설을 갖춰 놓는 매장활성화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세운상가나 용산전자상가 등의 고객을 유입하는 데 테크노마트는 일단의 성공을 거두었다.
98년 강변 CGV11 개관 - 11개의 상영관을 갖춘 이 영화관은 극장문화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오면서 단 시일내에 좌석점유율이 엄청나게 높은 극장으로 올라섰다. CGV라는 유래없던 멀티플렉스가 생겨나면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도 초기의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다.
테크노마트의 운영방식은 용산전자상가와 비슷한 시스템으로 같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상점을 붙여놓아 상품의 비교가 용이하게 하고,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였지만 소비자와 판매자사이의 가격흥정마찰로 인한 불만 사항이 많아지고, 서비스의 질적인 저하 등의 문제점을 노출 하였다. 그 결과 점차 고객의 외면을 받기 시작하였고, 이는 곧 매출액의
저하로 연결 되었다.
테크노마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I need you !!
가설의 설정
○ 적립금 포인트제도가 아직 테크노마트에서는 시행되고 있지 않다.
- 적립금 포인트제도는 이미 많은 다른 산업에서 시행되고 있고 고객관리 차원에서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크노마트에서도 적립금카드를 출시. 고객의 테크노마트에서의
구매횟수, 금액에 따른 적립금, 또는 할인제도 등의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 테크노마트(TM)라는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활용하기 위해서 TM브랜드를 이용한
패키지 상품의 출시가 필요하다
○ 소비자가 접하는 제품의 정보에는 한계가 있고, 대다수 알기 어렵다.
-“테크노마트에 오면 전자제품을 알 수 있다.” 라는 인식을 주기위해 ‘전자정보코너’를
운영. 소비자와 모든 정보를 공유한다는 이미지를 줌으로써 매장이용에 편리함과 신뢰감을 높일
필요가 있다.
○ 전자제품 판매상간의 과다 호객행위로 인해 소비자가 쇼핑에 불편함을 느낀다.
- 호객행위의 규제를 통해 쇼핑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가격마찰을 최소화 하기
위한 표준가격공고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 식당가 활성화를 위한 방안
- 식당의 문제점을 찾고,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식당의 유치가 필요하다.
○ CGV 고객을 전자제품 고객으로 유인할 필요가 있다.
- 10층에 위치한 극장에 대한 고객들을 테크노마트 고객으로 돌린다면 그 효과는 엄청날 것이다.
테크노마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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