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영화 속 광고가 실제 상품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한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PPL에 대한 이해
(문제제기 /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시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1. PPL의 정의
2. PPL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① 회상과 재인 ② 태도
③ 구매의도 ④ 매출
2. 사 례 분 석
1. PPL의 성공사례
2. PPL의 실폐사례
- 여친소 분석
3. PPL의 창조적 배치


Ⅳ. 결 론
종합적 결론 및 조의견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PPL에대한 이해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시)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마케팅이 활발하다.
우리 나라에서도 영화「쉬리」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이후, 국내 기업들마다 소위 ‘끼워 넣기’ 마케팅인 PPL(Product Placement)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조건으로「쉬리」의 제작지원에 참여하였던 유니텔, 스피드 011, 모토로라, LG칼텍스 정유, 아시아나 항공, 테크노마트 등 무려 30개가 넘는 협찬사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영화 흥행 덕을 톡톡히 보고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촬영장으로 쓰인 서울 강남의 LG주유소는 영화개봉 후 폭발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홍보효과가 대단하였다. SK텔레콤은「쉬리」의 극적인 마지막 장면에서 ‘SK텔레콤 소리샘입니다’ 라는 휴대전화 안내 목소리가 흘러나와 커다란 광고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이와 같이 PPL은 영화나 TV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흔히 관객들에게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소개하기 때문에「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로 등장하는 제품의 목표소비자와 정확히 부합될 경우, 커다란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에 상품을 삽입하는 대신 얼마의 제작비로 거래를 끝내는 차원의 문제만은 아니다. PPL의 영역이 온라인 게임과 무대공연으로도 확장되고, PPL과 함께 각종 이벤트를 병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IMC 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PPL(Product Placement)의 활용사례에 관한 연구. 안재형 2003년 12월
21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우동훈. 커뮤니케이션북스


LG경제 연구원 : www.lgeri.com
필름2.0 : http://www.film2.co.kr/
http://advertisi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었다.그래서 기업은 대량 생산한 상품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문화적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인간의 잠재적 문화 의식에 호소하는 상품이 되도록 상품에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경쟁력의 원천이 물질적∙기술적인 분야에서 감성적∙ 문화적인 분야로 전환되어감에 따라 그 속에서의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려는 기업

  • 올레KT 경영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KT의 이동통신시장 1위등극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의견
  • 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민원에 대해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Ⅳ. KT의 현문제점과 및 연구방향 설정KT에 대한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KT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하여 좋지 않고, 차별화된 이미지가 없다. 둘째,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는 40~50대를 위한 특화된 전용상품이 없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개선해나가는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

  • [광고론] PPL(간접광고)에 대해서
  • 광고가 눈길을 끌기란 쉽지 않다. 이런 시점에서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로고를 영화나 드라마 등의 영상 매체에 등장시키는 PPL(Product Placement) 기법은 일반적인 광고들의 틀을 깨고 광고라는 의식 없이 자연스럽게 그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광고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 PPL기법은 1980년대 헐리우드 영화를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이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노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제품배치(PPL)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광고효과가 대단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영화와 광고산업 내에서 PPL은 아직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PPL과 관련된 연구 또한 미미한 상황이다. 김도균, “영화 속 제품배치(PPL)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PPL의 효과연구에서 PPL의 배치특성에 따른 효과연구는 실질적으로 제품배치를 수행해야 하는 실무자들에게 직접적으로 관련된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영화 속 PPL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

  • [정부기업관계론] 간접광고 PPL 에 관한 규제
  • 속 PPL 최신 사례 분석 - SBS 드라마 2. 국 외1) 미국의 규제2) 일본의 규제3) 영국의 규제Ⅵ. PPL 규제 개선 방향 : 규제완화1. 규제 완화의 필요성1) 한류열풍2) 유비쿼터스시대의 도래3) 방송 제작환경의 변화2. 규제 완화를 위한 대안1) 방송사 자체심의 강화2) PPL 대행사 협의체 기구Ⅶ. 결론■ 참고문헌I. 서 론새로운 매체의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이를 활용하여 상품을 광고하는 마케팅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