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으론 주제 선정 이유 맥도널드의 교육훈련사례와 실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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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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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아직 사회전선에 뛰어들어 직업을 갖지 않은, 주로 부모님께 용돈을 타 쓰는 경제력이 없는 대학생들이다. 이런 우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업체는 별로 없다. 대학생인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라곤 일상생활에서 주로 나타나는 먹을 것, 입을 것, 볼 것 등에 관한 것이다. ‘먹을 것’ 중에서도 ‘패스트푸드점’은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서나 일상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수시로 접할 수 있는 음식점이다. 맥도날드, 롯데리아, 파파이스, 버거킹, KFC 등등 패스트푸드점은 많다.
이 중에서도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닦게 되었다.
이처럼 맥도날드 매장이 전 세계에 햄버거 왕국을 세우는데 성공한 이유는 물론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품질의 음식을 만들어 판다는 특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한 제품을 개발판매하는 지속적인 지역화(Localization)가 오히려 맥도날드의 성공을 더욱 굳건하게 해 주었다.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Jack M. Greenberg) 회장이 항상 주장하는 것도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소를 신성시하는 인도에서는 쇠고기 대신 양고기를 사용하고, 이스라엘에서는 유대인 율법(Kosher)에 따라 처리한 ‘정결한’ 메뉴만 파는 코셔(kosher) 맥도날드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 안식일과 종교 휴일을 엄수하고 유제품을 판매하지 않는 등 철저한 지역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이집트에서는 ‘파라펠’이라는 콩을 갈아 튀긴 전통 음식을 전형적인 햄버거 빵과 양상추, 토마토를 넣어 맥파라펠(Mcfalafel)이라는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데리야키 치킨을 속으로 한 데리야키 버거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서구인들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 한국인의 식생활과 독특한 입맛에 호소할 수 있는 메뉴가 필요함에 따라 한국 맥도날드는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해 고심 끝에 총 5가지의 제품을 개발하였다. 불고기 버거, 새우 버거, 맥너겟, 김치버거, 맥빙수가 그것이다. 97년 출시된 불고기 버거와 2001년 2월에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새우 버거가 바로 국내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국 맥도날드의 고유 메뉴이며, 또한 다른 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메뉴를 국내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어 도입한 것이 맥너겟이다. 그리고 2001년 11월에 판매를 시작한 김치 버거는 출시 전 철저하게 한국인의 입맛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설문 조사 과정도 거쳤다. 또한 여름에만 선보이는 맥빙수도 한국 맥도날드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이다.
이렇듯 맥도날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근본 이념인 “철저한 지역화”가 바로 고객을 우선시 하는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고객 섬김의 정신”이 아닐까 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맥도날드를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점으로 만든 “고객 섬김의 정신”을 갓 입사한 신입 사원들에게는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어떠한지를 맥도날드의 “신입사원 예절교육”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론 ―
2. 교육훈련의 의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배움이란 것을 통해 인격을 완성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부단히도 노력한다. 특히, 개인이 조직에 들어 갈 때는 거기에 맞는 행동들을 습득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것에서부터 기업이란 하나의 조직에서 교육훈련이란 것이 이루어진다.
지금의 시대는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치열한 산업경쟁의 세계화 추세가 날로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변화와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혁신과 개발, 기술인력의 확보와 그 활용에 있다. 기술의 축적과 기술인재의 육성은 그 사회의 기술에 대한 인식과 교육에 대한 열정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조직내의 구성원들이 퇴보되어 그 조직 내에서 떨어져 나가는 개념이 아니라 본인의 능력과 지식의 함양으로 새로운 구성원을 재차 채용하는 것보다 이들이 기업에 필요한 인재가 되는 것이다.
지금의 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은 위와 같은 능력 있는 인재를 육성함으로써 사내기술력을 향상축적시키고, 필요한 인력을 내부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효율적 측면에서도 상당한 이익을 볼 수 있다. 이는 대내적으로 구성원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이들에게는 승진의 기회를 주게되고,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이미지 극대화를 가져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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