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제의법칙 New Rules for the New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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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케빈 켈리는 ‘와이어드’라는 잡지에 “New Rules for the New Economy’라는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새로운 체제의 경제 작동방식을 10가지 법칙으로 특징지어 설명하였다.
(1) 접속의 법칙
컴퓨터 사용의 초창기에는 중앙집권적인 컴퓨터를 원했다. 그러나 하드웨어 기술과 네트워크 발달에 따라 다수의 분산된 컴퓨터가 프로세싱 능력이 증가하여 각각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은 물론, 상호 연결되어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하게 되었다. 이러한 원리를 반영하여 중앙집권적인 조직보다, 연결되고 분권화된 조직이 네트워크 시대에 더욱 적합하다.
(2) 수확체증의 법칙
수확체증의 법칙은 구경제에서보다 네트워크 경제에서 훨씬 강력하다. 그 이유는 첫째, 구경제에서의 수확은 선형적으로 증가하지만 네트워크에서의 수확은 지수적으로 증가한다. 둘째 구경제에서 수확체증은 개별기업이 경쟁기업을 몰아내기 위한 행동에 기인하지만, 네트워크 경제에서 수확체증은 네트워크 전체에 의해 창조되고, 공유된다.
(3) 풍요의 법칙
구경제에서는 경제문제는 희소성에따라 발생하나,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풍요성이 가치를 지배한다. 풍요성의 발생은 네트워크상에서의 가치가 개체들 사이의 연결이 산술적으로 증가할 때 기하급수적으로 증폭되는 자기증식적인 특징으로 설명된다.(메르켈프의 법칙) 네트워크 경제에서 생산된 상품의 한계비용은 0에 가까워 희소성의 법칙이 성립되지 않는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해야 가치가 있다.
(4) 관대함의 법칙
제품을 ‘얼마나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어 어느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하느냐 보다는 제품 및 서비스가 일반화 되기 전에 ‘얼마나 빨리’ 그 제품과 서비스를 발굴해내는가 하는 문제가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부를 창출하기 위해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가격전략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일반화된 제품은 무료로 제공하고 그 제품의 사용을 기반으로 또 다른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를 가치 있게 하는 전략이 중요시 된다
(5) 충실의 법칙
구경제에서 자신과 타인의 구분이 어떠한 조직에 속하는가에 따라 이루어졌다면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조직의 의미가 훨씬 감소되고, 네트워크에 속해있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에 따를 것이다. 이에 따라 개인의 충성은 조직으로부터 네트워크로 이전할 것이다. 또한 기업의 미래가치는 그 기업이 구축하고 있는 네트워크의 가치로 설명 된다. 앞으로 모든 기업은 표준화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 공유함은 물론이고 모든 영업 및 판매단계를 수행하게 된다.
(6) 퇴화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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