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과 유에스 철강의 성공적 협상으로 인한 합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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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나라들은 경제발전과 고용증대를 위해 제철소를 건설하였지만 미국은 국가정책 차원에서 이러한 목적을 위해 납세자들에게 부담을 줄 수 없었다. 따라서 미국의 철강 산업은 낡은 시설을 그대로 둔 채, 인건비 절감만으로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모순을 안고 있었다. 가격과 품질에서 경쟁력을 점차 상실해 가는 피츠버그제철공장을 소유한 유에스철강의 입장에서는 공장을 폐쇄하거나 시설근대화를 위해 수억 달러를 재투자하는 길밖에 없었다. 당시 미국 제강업계는 자금난이 심각하였으며, 공장이 근대화되더라도 원료인 hot band 서부지역에서 구할 수 없는 형편에 있었다. 유타주에 위치한 유일한 공장은 유에스철강의 피츠버그공장보다 더 낡은 시설을 보유하고 있었다. 유에스철강이 공장을 계속 운영하려면 시설개선을 위한 투자재원과 생산원료인 hot band를 공급해 줄 수 있는 포항제철과의 합작투자가 필수적이었다. 더욱이 유에스철강은 포항제철이 광양 만에 건설 중이던 최신의 제강설비기술의 전수도 가능하였다. 한편 포항제철은 당시 건설 중이던 광양제철소에서 증산될 hot band를 연간 백만 톤 규모로 판매할 수 있는 시장 확보와 미국 내에서의 교두보 확보를 위해 유에스철강과의 합작투자가 매우 바람직하였다.
2.합작투자계약
포항제철과 유에스철강 사이의 합작투자논의는 1984년말부터 시작되어 1985년 11월 23일 이해각서가 교환되었다.
계약당사자는 유에스철강의 단독 자회사인 펜실베이니아 주의 PITCAL, INC와 포항제철의 단독 자회사인 캘리포니아 주에 소재한 POSCO CALIFORNIA CORPORATION로서 합작투자회사의 공식명칭인 UPI는 1987년부터 명명되었다.
이 회사의 조직운영은 50:50비율의 합작소유 형태로 캘리포니아 주의 정부 법에 근거하고 있다. 주요한 의사결정은 양측 합작선으로부터 각 3명의 대표자로 구성된 경영위원회에서 이루어진다. 이 위원회는 최소한 분기 1회 소집되고, 연1회 이상 한국에서 개최하도록 되어있다. 합작계약 시에는 위원회의 승인이 필요한 제반사항이 열거되어있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위원회에서 채택된 정책이나 결의 내용을 UPI의 경영진이 시행하도록 의결권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양측 합작선은 공장매입과 시설근대화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했기 때문에 합작회사의 단기청산을 원치 않았다. 부득이한 청산의 경우에는 감정을 거쳐 양측 합작선이 모두 인수를 원할 경우에는 경매절차를 밟도록 규정하였다. 합작선간의 분쟁해결을 위해서는 양측 합작선이 법적 소송대신 중재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중재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국제상공회의소의 화해 및 중재에 관한 규칙에 위해 진행하도록 규정하였다.
3.미국정부와 합작 양사간의 성공적 협상으로 인한 난제 해결
첫 번째 문제는 합작 투자가 논의되던 때에 미국은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와 철강수출에 대한 자율규제를 시행하였다. 당시 레이건 행정부는 미국으로 수입되는 철강수량의 규제를 통해 미국 철강산업의 수익성과 경쟁력의 회복을 기대하였다. 이 자율규제는 1984년에 발효하여 1989년 9월까지 만료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포항제철은 실시기간의 연장이 염려되었다. 그래서 자율규제가 연장되지 않도록 보장을 받기 위해 유에스철강과 포항제철은 미국 정부의 고위층과 교섭을 갖고 미국 상무성으로부터 보장문서를 받을 수 있었다.
두 번째 문제는 피츠버그 공장은 유에스철강의 독립법인체나 독립부서가 아니었으므로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켰다. 즉 자산가치의 평가, 기업인수, 독립재무제표의 작성, 그리고 회사 내 할당문제 등이었다. 또한 폐기물 처리과정도 난제였는데 UPI가 인수하기 이전의 폐기물처리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위험물질이나 폐기물의 제거 비용은 유에스 철강이 배상하도록 하였다.
세 번째는 그 당시 미국 철강노조는 업계와 논의하여 철강근로자들이 적정한 기간을 근무하면 퇴직 시 평생 동안 의료보험과 생명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대한 결정을 내렸다. 이 결정은 막대한 우발채무를 수반하여 당초에 유에스철강측이 주장했던 1000만불 정도의 우발채무규모가 1000명의 퇴직자에 대해 약 3,4천만 불 정도로 추산되었다. 포항제철측은 이러한 채무내용을 파악조차 못하고 있었다. 결국 UPI소속 퇴직근로자의 근무 기간 중에서 유에스 철강이 고용한 긴간에 대한 보험료를 유에스철강이 부담하도록 합의가 이루어졌다. 기타로서 합작투자에서 양측 합작선의 기여내용을 살펴보면 유에스철강은 훈련된 인력제공, 서부해안시장에 대한 지식제공, 마케팅기술의 발휘 등이며, 포항제철은 시설근대화를 위한 자본의 제공, 신냉압강철 제조기술의 제공, 원료공급, 해고방지, 노조와의 선린관계 유지 등을 들 수 있다.
4.사회적 평가
관리자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UPI의 성과에 대한 만족도는 이미지, 명성, 상호신뢰도, 사회적 책임 등에서 높았으나 판매이익, 투자회수 등은 낮게 나타났다. 월 스트리트 저널지는 “미국 철강회사들이 해외기술을 필요로 하고, 외국 철강제조회사들의 미국시장진출이 긴급한 시점에서 유에스철강과 포항제철의 UPI합작투자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라고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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