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을 이용하여 올리는 기업의 매출과 가수들의 음원을 높이는 기획사들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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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선정이유: 최근에 아이돌들이 많은 광고를 찍어서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궁금했고 아이돌들이 음원과 앨범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회사나 기업에서 어떤 홍보를 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조사하게 되었다. 이런 것들로 광고의 효과를 알고 싶었다.
2. 아이돌을 광고 모델로 써서 매출을 올리는 사례
[‘STAFF 콘서트’ 빅스 화려한 등장]
이선명 기자 입력: 2014년 06월 04일 19:28:02
그룹 빅스(VIXX)가 4일 오후 서울 광진구 능동어린이대공원 내 와팝홀에서 STAFF 오픈 기념 콘서트 1부에 참석해 열띤 공연을 펼쳤다.STAFF 오픈 기념 콘서트는 SPA 브랜드 STAFF를 런칭하는 이랜드그룹이 개최하는 콘서트로써 STAFF의 전속 모델인 아이돌 그룹 빅스와 십센치, 데이브레이크가 각각 1, 2부를 맡아 공연을 펼쳤다. 이날 콘서트 1부 행사는 팬 미팅을 비롯해 추첨을 통한 선물 증정, 빅스가 직접 팬을 스타일링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마련됐다.
그룹 빅스는 성시경-박효신의 소속사인 젤리피쉬의 첫 아이돌 그룹으로 뱀파이어, 지킬 앤 하이드, 저주인형 등 판타지를 기본으로 한 콘셉돌(콘셉트 + 아이돌)로 대중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겨왔다. 최근 네 번째 싱글 이터니티를 발표하고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첫 단독 콘서트를 가질 예정이다.
->이랜드 브랜드인 staff는 2014년 모델을 빅스로 박탈했다. staff는 인지도를 올리고 매출을 올리기위해 많은 이벤트를 추진했다. 5만원 이상 산 사람들에겐 빅스 팬싸인회 응모권을 주었고 콘서트 응모권도 주었다. 그리고 매출을 올리고 사람들을 이끌기 위해 명동점에서 빅스와 일일알바 홍보를 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고 빅스 팬들은 staff에서 옷들을 샀다. staff는 유명아이돌을 모델로 고용하면서 매출을 올렸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베스킨라빈스, 엑소케이 팬사인회]
기사등록 일시 [2014-12-21 10:44:02]
【서울=뉴시스】박상훈 기자 = 베스킨라빈스가 지난 20일 서울 서초우성점에서 아이스크림 케이크 출시 기념 엑소케이(EXO-K) 팬 사인회를 열었다.
이번에 출시한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오로라 빌리지’, ‘윈터 빌리지’, ‘스노우 블러섬’ 등 총 20종으로, 두 가지 맛을 한번에 즐길 수 있도록 층층이 쌓은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2014.12.21. (사진=베스킨라빈스 제공)
photo@newsis.com
->베스킨라빈스에서 2014년 12월 모델을 요즘대세인 엑소로 지정했다. 7200원짜리 파인트를 먹으면 엑소 포토카드를 주고, 2만원 넘는 아이스크림 케이크을 사면 엑소 포스터를 준다. 그리고 팬싸인회 응모할 수 도 있게 해주었다. 이렇게 한류대세인 엑소를 모델로 쓰면서 베스킨라빈스 매출은 올라갔고 많은 청소년들 20대들도 붐비기 시작했다. 베스킨라빈스에서는 이번에 출시한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3. 아이돌들의 앨범판매량과 음원을 올리기 위한 기업들의 전략
앨범을 사면 랜덤으로 포토카드가 들어있다. 하지만 그 카드를 보고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랜덤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포카를 얻으면 또 사고 싶어지고, 팬들은 그룹 멤버들의 모든 포토카드를 갖고 싶어서 많이 사기도 한다. 앨범을 사면 팬싸인회에 응모할 수 있는데 앨범을 많이 살수록 당첨될 확률이 높아져서 팬들은 많이 산다. 이렇게 많이 사면 그 그룹의 음반판매량이 올라간다. 그리고 멜론에서는 99도 팬미팅을 추진하는데 가수와 내가 99도가 되려면 거의 매일 그 가수의 노래를 들어야하고 뮤직비디오의 조회 수도 올려야한다. 아이돌들의 많은 팬들은 99도가 되기 위해 매일 그 그룹들의 노래를 듣는다. 이렇게 노래를 들으면 아이돌들의 음원순위가 높아진다. 그리고 대부분 12시 자정에 음원이 올라오는데 이것 또한 음원매출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고 한다.
4. 느낀점 :아이돌들을 왜 자꾸 광고에 쓰는지 cf를 찍게 하는지 알게 되었고 팬들을 늘게 하고, 기업들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많은 이벤트와 전략을 세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가수가 모델인 제품엔 누구나 돈을 쓰고 싶을 것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고 그 심리를 노리는 광고들을 많이 만든다는 게 대단하다 생각했다. 그리고 앨범 판매량과 음원이 잘나오게 하는 전략들도 대단하다. 어떻게 보면 팬들이 호갱이 될 수 있지만 그런 팬들의 심리를 잘 꿰뚫은 것 같다. 우리도 좋은 광고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제품이나 앨범 등 많은 것들은 모두 잘 팔리기 위해 많은 홍보와 전략들이 필요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커서 사람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광고를 만들고 싶어졌다. 이렇게 광고에 대해 알게 되는 좋은 경험 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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