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마케팅 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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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은 정확한 사전 마케팅 정보에 의한 계획과 실행에 달려 있다. 마케팅관리자가 기본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기 업의 환경에 대한 정보는 마케팅 조사에 의하여 얻어지고, 마케팅조사는 마케팅관리자와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기업내 의 다른 부서들을 연결하고 통합해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와 같이 복잡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정확한 정보를 도출 해내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그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의사 결정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의 객관적인 수집과 그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분석된 자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의 많은 기업들이 고객들에게서 사전에 수집된 정보와 실제 고객들의 구매에 있어서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어 기업들은 많은 제품 의 출시에 있어 크고 작은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사전 고객의 마케팅 정보의 수집과 활용과 실제 고객들의 구매 의 차이에 있어 롯데리아 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해서 사전 마케팅 정보 와 기업의 사전 전략과 고객들의 구매의사결정 결과의 차이에 대해서 알 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ⅰ.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과 패스트 푸드 업계의 마케팅 조사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이란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양식행동양식사고양식 등 생활의 모든 측면의 문화적심리적 차이를 전체적인 형태로 나타낸 말이다.
원래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에서 명확한 정의 없이 사용하던 말이었으나, 최근에는 마케팅과 소비자의 행동 연구분야에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이유는 시장의 세분화에 있어서 인구 통계학적 분류 외에 소비자의 심리적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며, 나아가서는 제품의 새로운 의미부여, 신제품 개발 등에서도 소비자의 잠재적 요구를 파악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 행동을 결정하는 주체가 소비자로서 합리적인 경제원칙에 의거하여 행동할 뿐만 아니라, 주체성을 가지고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 는 생활자로서의 의식을 갖는다는 것을 전제로 성립한 것이다. 마케팅 전략의 전제로서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할 경우에는 소비자를 일원적으 로 파악하지 않고 생활주기별로 생활의 AIO(activity interest opinion) 로 분석한다.
* 패스트 푸드의 주 고객층인 10대 20대의 라이프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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