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북아 통상론
일본의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목 차
제1장. 일본의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 강화 전략의 배경
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아시아 신흥시장의 부상
가. 급속한 아시아 신흥시장의 경제성장
나. 아시아 신흥국의 인프라 수요
다. 아시아 신흥국의 중간 소득층 확대
라. 일본의 해외직접투자에서 아시아 지역의 중요성 확대
2. 일본 내수시장의 한계
제2장 일본정부의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 전략
1. 신성장전략상의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 전략
2. 인프라 수출 전략
가. 일본정부의 인프라 수출 전략
나. 주요 분야별 추진 성과
3. BOP 비즈니스 지원 정책
가. BOP 비즈니스의 개념과 실제 사례
나. 일본정부의 BOP 비즈니스 지원 정책
제1장. 일본의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 강화 전략의 배경
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아시아 신흥시장의 부상
가. 급속한 아시아 신흥시장의 경제성장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는 그간 세계 경제성장의 중심축이었던 미국, EU, 일본 등 선진 경제권 선진 경제권: G7(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국가를 의미함.
의 상대적 퇴색과 함께, 중국,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신흥국 아시아 신흥국: 중국, 인도, ASEAN-5(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방글라데시,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 등 중동국가들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들을 지칭함.
의 부상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낳았다.
그림 1 선진경제권과 아시아 신흥국의 경제성장률 비교 [IMF(2010), World Economic Outlook]
글로벌 금융위기 과정에서 나타난 선진 경제권과 아시아 신흥국 간의 경제 성장률 대비는 단기간에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2040년까지의 장기 예측에서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오히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인 2010년 이후에도 중국과 인도를 위시한 아시아 신흥국의 고도 성장은 계속되어, 2015년 이후에는 아시아 신흥국의 경제력이 현 선진 경제권의 경제력을 상회하는 시기도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2 선진경제권과 아시아 신흥국의 경제규모(GDP) 비교 [HIS Global Insight(2010), World Overview Tables, Detailed Forecast Data에 의거]
(단위: 십억 달러)
2009
2010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롯데 중국시장)
  • 진출동기2. 중국 껌시장1) 소비자의 특성2) 영업실적3. 경쟁업체1) 국내 경쟁업체2) 외국 경쟁업체4. 경쟁전략1) 동양, 해태에 대한 전략2) 미국의 리글리에 대한 전략3) 현지업체에 대한 전략5. 롯데의 마케팅 전략1) 촉진전략(promotiom)2) 제품전략(product)3) 유통전략(place)4) 가격전략(price)6. 성공요인 분석1) 시장수요의 폭발2) 시장경험의 이전3) 시장의 선점4) 과감한 광고전략5) 제품 생산능력7. 롯데의 앞으로 나아갈 길8.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경영]베네통의 이문화환경에서 성공
  • 시장 진출사례 분석베네통은 지역적 다각화와 아시아 지역에서의 기반을 확실하게 하고자 하였으며,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다양하고도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던 시장인 인도를 선택하여 진출을 시도하게 된다.(1) 실패원인베네통은 1990년대 초 인도의 소매 의류시장에 진출할 당시 취약한 생산라인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혼선, 잘못된 시장조사에 근거한 시장전략, 가맹점의 고객확보 부진 등의 어려움에 빠졌었다. 1999년까지 베네통이 인도

  • 신시장 진출을 위한 e - 파트너십(SK텔레콤의 글로벌 네트워크)
  • 시장 경영(4) M&A 성과 및 시사점3. 미국 신시장 진출사례(1) M&A 배경 및 목적(2) M&A 과정 및 방법(3) M&A 후 신시장 경영(4) M&A 성과 및 시사점Ⅲ. 결 론1. 계속되는 신시장 진출2. 맺음말참고자료Ⅰ. 서 론1. 사례선정이유오늘날 세계는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의 발전으로 인하여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이중 세계 이동통신 서비스산업은 선진 이동통신 시장의 시장포화에 따른 신수요 창출의 필요성과 아시아 신흥시장의 급

  • [한국무역과 국제경영] 한미 FTA 체결에 따른 기회와 위협요소
  • 시장에서 한국 상품은 중국 등 신흥개도국의 진출 확대와 일본과 독일 등 선진국의 대미 수출경쟁력이 회복되었기 때문에 경쟁력이 저하되어 미국 수입시장과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되고 있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최대수출국으로 부상한 중국에 대한 수출도 둔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수출시장 구성과 전략의 방안으로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은 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보여진다.여기서 우리는 한국무역협회와 산업연구원,

  • [경영학] 국내 금융기관의 해외진출 전략
  • Q3.선진 글로벌 금융기관들의 해외진출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인가? 진출동기, 과정, 성공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보고 한국 금융기관들에게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여라. 1.해외 선진 금융기관들의 해외진출 사례비교1) 미국의 Citi은행(100년 장기 광역형)①동기:영업지역의 다변화를 통한 리스크의 분산②과정: 지정형태로 남미 진출→지점이나 현지 법인방식→합병→일본의 지분인수,인수를 통한 진출→M&A를 통한 신흥시장의 현지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