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지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소비자에 따라, 처한 상황에 따라, 개인적 특징에 따라 동일한 자극을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자극이 어떠한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자극이 소비자에 대해서 어떻게 또 어떤 요인을 통하여 지각 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소비자가 제품을 지각하는 방법에 큰 영향을 주는 색상, 냄새, 맛, 소리, 느낌 등 감각적 요인을 통 해서 소비자들의 욕구와 관련된 제품의 지각에 영향을 주는 자극의 특성들을 국내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자.
▶ 내용 및 사례
1. 시각 (색상 지각)
더페이스샵은 내추럴 스토리(Natural Story)라는 슬로건 아래 피부 친화적인 자연 성분의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는 것이 특징인 국내 최대 화장품 브랜드숍이다. 자연을 담은 제품을 만든다는 비전을 앞세워 편안함과 친화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로 로고나 광고 뿐 아니라 제품 용기와 같은 작은 부분에서 뿐 만 아니라 매장 전체에까지 푸른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였다. 색상 선호도와 브랜드 선호 사이에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좀 더 자연적이고 약하고 순한 피부에도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욕구에 딱 맞아 떨어지게 되었다.
2. 맛
해태제과는 세계적인 브랜드 발리 깔레보(Barry Callebaut)사와 국내 원료 독점 계약 및 기술 제휴를 통해 유럽식 프리미엄 초콜릿 발리(BALLI) 2종을 국내에 출시했다. 믿을 수 있는 브랜드에다 평소엔 맛보기 힘든 고품질의 원료를 사용하니 해외의정체불명의 원료보다 맛도 건강에도 좋다. 또 다크초콜릿 보다는 밀크초콜릿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고객들의 기호에 맞추었을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성 초콜릿 블렌딩 레시피를 보유한 발리 깔레보사의 혁신기술을 통해 일반 밀크초콜릿보다 지방이 30% 적게 만든 저지방 웰빙 초콜릿이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한국인의 기호에 알 맞게 연관되어졌다.
3. 냄새
LG 전자 디오스는 광파오븐을 판매하는 백화점과 전자제품 매장에선 갓 구운 빵, 쿠키 냄새가 난다. 전자제품 매장을 흔히 시각 위주로 꾸미던 관행에서 과감히 탈피, 후각을 전면에 내세워 매장만 방문해도 제품을 쓰면 맛있는 빵, 쿠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지각 되도록 하였다. 빵 굽는 냄새에 대한 호기심으로 매장을 찾는 고객이 많이 는 데다 반응도 호의적이어서 특히 배가 출출해지는 오후 4시부터 고객이 많이 모여드는 효과를 창출했다. 냄새(향기)는 기억과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가장 강력한 감각이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 소비자들의 지각을 자극하는 전략이다.
4. 소리
LG 싸이언의 롤리팝 CF는 10대들이 좋아하는 스타와 음악(롤리팝송)을 광고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어떤 상품보다 트렌드에 민감한 10대 20대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스타와 그들의 대중음악을 반복적으로 빈번히 광고에 사용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연상을 만들었고 이미지가 상품의 가치를 더함으로써 그 파급효과는 무한대로 커졌다. 소비자들이 배경음악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그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5. 느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 분석 레포트
- 쇼핑 채널은 시청자들(소비자들)의 상품(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청이 지각의 오류를 통해 합리적 소비의 반대로서 충동구매로 이어지게 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쇼핑 채널들 어떤 방법들을 통해 충동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가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사례들을 비교분석 하시오
- 쇼핑 채널은 시청자들(소비자들)의 상품(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청이 지각의 오류를 통해 합리적 소비의 반대로서 충동구매로 이어지게 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쇼핑 채널들 어떤 방법들을 통해 충동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가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사례들을 비교분석 하시오
- (방통대 2016-1)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The effectis shatter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