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지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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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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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소비자에 따라, 처한 상황에 따라, 개인적 특징에 따라 동일한 자극을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자극이 어떠한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자극이 소비자에 대해서 어떻게 또 어떤 요인을 통하여 지각 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소비자가 제품을 지각하는 방법에 큰 영향을 주는 색상, 냄새, 맛, 소리, 느낌 등 감각적 요인을 통 해서 소비자들의 욕구와 관련된 제품의 지각에 영향을 주는 자극의 특성들을 국내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자.
▶ 내용 및 사례
1. 시각 (색상 지각)
더페이스샵은 내추럴 스토리(Natural Story)라는 슬로건 아래 피부 친화적인 자연 성분의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는 것이 특징인 국내 최대 화장품 브랜드숍이다. 자연을 담은 제품을 만든다는 비전을 앞세워 편안함과 친화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로 로고나 광고 뿐 아니라 제품 용기와 같은 작은 부분에서 뿐 만 아니라 매장 전체에까지 푸른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였다. 색상 선호도와 브랜드 선호 사이에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좀 더 자연적이고 약하고 순한 피부에도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욕구에 딱 맞아 떨어지게 되었다.
2. 맛
해태제과는 세계적인 브랜드 발리 깔레보(Barry Callebaut)사와 국내 원료 독점 계약 및 기술 제휴를 통해 유럽식 프리미엄 초콜릿 발리(BALLI) 2종을 국내에 출시했다. 믿을 수 있는 브랜드에다 평소엔 맛보기 힘든 고품질의 원료를 사용하니 해외의정체불명의 원료보다 맛도 건강에도 좋다. 또 다크초콜릿 보다는 밀크초콜릿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고객들의 기호에 맞추었을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성 초콜릿 블렌딩 레시피를 보유한 발리 깔레보사의 혁신기술을 통해 일반 밀크초콜릿보다 지방이 30% 적게 만든 저지방 웰빙 초콜릿이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한국인의 기호에 알 맞게 연관되어졌다.
3. 냄새
LG 전자 디오스는 광파오븐을 판매하는 백화점과 전자제품 매장에선 갓 구운 빵, 쿠키 냄새가 난다. 전자제품 매장을 흔히 시각 위주로 꾸미던 관행에서 과감히 탈피, 후각을 전면에 내세워 매장만 방문해도 제품을 쓰면 맛있는 빵, 쿠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지각 되도록 하였다. 빵 굽는 냄새에 대한 호기심으로 매장을 찾는 고객이 많이 는 데다 반응도 호의적이어서 특히 배가 출출해지는 오후 4시부터 고객이 많이 모여드는 효과를 창출했다. 냄새(향기)는 기억과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가장 강력한 감각이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 소비자들의 지각을 자극하는 전략이다.
4. 소리
LG 싸이언의 롤리팝 CF는 10대들이 좋아하는 스타와 음악(롤리팝송)을 광고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어떤 상품보다 트렌드에 민감한 10대 20대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스타와 그들의 대중음악을 반복적으로 빈번히 광고에 사용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연상을 만들었고 이미지가 상품의 가치를 더함으로써 그 파급효과는 무한대로 커졌다. 소비자들이 배경음악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그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5.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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