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 비평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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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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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용자비평은 그 동안 비평이 소홀히 대했던 수용자에게 새로운 지위를 부여하는 비평이다. 수용자를 획일적인 동일 존재로 파악하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텔레비전을 대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텔레비전 수용을 찾아가 그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덧붙이는 비평방식이다.
수용자에게 새로운 지위를 부여하여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적 함의를 가진 수용을 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모순을 척결하는 데까지 나서는 존재로 만들기 위한 전략이 수용자비평이다. 그러므로 수용자비평은 수용자에게 힘을 주는 전략이지 제작자들에게 알리바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란 점이 강조되어야겠다.
2. 텍스트중심주의의 위기
오랫동안 비평가들은 자신들의 임무를 텍스트에 담겨 있는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텍스트에는 의미들이 교묘하게 숨겨져 있어 맨눈에는 잘 보이지 않기에 비평가들이 수용자들의 이해를 돕는다는 목적으로 비평을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전통적 견해에 힘입어 비평은 주로 텍스트로 향했다. 텍스트 혹은 원전에 담긴 뜻을 찾아내는 비평가에 대한 전통적 견해는 두 가지의 사회적 효과를 낸다.
첫째는 비평가의 지위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다.
둘째는 수용자를 문화적 과정에서 소외시키는 효과다.
텍스트를 둘러싼 문화적 과정에는 저자와 비평가만 있을 뿐 수용자는 참여자로 인정되지 않는다. 이런 사회적 효과는 반복되어 작가와 비평가가 부상되는 반면 수용자는 비평가들의 ‘자애로운 해석’대로 텍스트를 받아들이면 되는 존재로 이해된 것이다. 여기서 텍스트의 의미는 좀 더 넓게 해석될 필요가 있다. 비평가가 텍스트의 의미를 찾는다 함은 텍스트에 담긴 의미를 통해 저자의 무의식적 동기 및 의도, 텍스트 내의 구성요소들간의 관계 등을 세밀히 따짐을 말한다. 즉 텍스트의 구조, 저자의 의도를 찾아내고 최종적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비평가가 선언하는 셈이다. 이는 텍스트의 사회성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다. 즉 생산자가 갖는 권위에 초점을 모으고 그것이 사회적 의미를 대신할 것이라고 본 것이다.
어쨌든 생산 패러다임, 텍스트중심주의, 원전 중심적 접근, 고고학적 접근은 위기를 맞게 되었다. 텔레비전 비평도 예외는 아니었다.
3. 텔레비전 연구의 전환
지금까지의 텔레비전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고고학적 접근이 주를 이루었다. 텔레비전 텍스트의 구조를 적극적으로 점검하고 그에 맞추어 사회가 어떤 의미를 접수할 것이라는 식으로 미루어 짐작한 연구들이 많았다. 하지만 수용자의 해석행위가 보태지면서 텔레비전은 전혀 다른 대접을 받게 된다. 텔레비전 내용이 곧 사회에 그대로 전달될 것이라는 추정은 수정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텔레비전의 내용만을 중심으로 텔레비전을 설명하던 도식도 비판의 대상이 된다. 즉 텔레비전 과정에 대한 좀더 폭넓은 성찰과 이해가 요청된 것이다. 아울러 텔레비전 수용자들도 ‘문화적 멍청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게 된다. 주는 대로 받아먹은 수동적 존재라기보다는 주어진 내용에 자신을 얹을 줄 아는 존재로 대접받기 시작한 것이다.
이처럼 수용자의 의미형성에의 참여를 강조하는 비평을 두고 수용자 중심 비평 혹은 수용자비평이라고 부른다.
실제 수용자는 예전과 다름없이 텔레비전을 대하고 있는데 이론가나 비평가가 숭요자를 적극적인 존재로 보아야 한다며 강한 의지만 드러낸 것이 아닐까 하고 회의적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텔레비전과 관련된 더 큰 사안을 비켜가며 수용자 적극성이라는 만들어진 개념으로 새롭게 기대를 하는 일은 아무래도 미심쩍은 구석이 있다고 비판하는 것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새로운 전략 모색을 위한 수용자들의 수용행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 연구들이라고 말하는 셈이다. 수용자에 대한 연구 및 비평은 바로 그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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