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작가주의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9 / 2021.04.30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작가주의 비평과 영화비평
1) 작가주의 개념
2) 작가주의 비평
3) 영화비평

2.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
1) 평론가의 지위
2)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hwp
2. 작가주의 비평 정리.hwp
3.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문화란 자연 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 인간이 인간으로 진화하면서부터 이루어 낸 모든 역사의 산물 그 전체의 무게를 담고 있다. 여기에는 정치, 경제, 법, 제도, 문학,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적 산물이 포함된다. 시대에 따라 집단에 따라 문화에 대한 정의가 다른 것은 결국 인간이 만들어 낸 역사적 산물들을 두고 인간들이 벌이는 권력다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문화는 인간들 사이의 투쟁의 영역, 권력과 소유와 권위와 지적 헤게모니의 갈등의 장이다.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양식 혹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를 의미한다. 대중이라는 용어는 양적으로 큰 범위를 포함할 것을 요구하지만 양적인 크기 자체만으로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대중문화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영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대체 왜 영화비평 및 이론이 필요한 것인가? 우선 문화비평 혹은 영화비평이라는 것은 영화관객, 즉 수용자가 대중문화 현상에 대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상업적인 측면에서, 단지 한 영화 혹은 하나의 문화상품을 소비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를 가지고 특정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는 것은 너무도 경제 환원주의적인 시각임에 틀림없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가 하나의 상품으로 소비된다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기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는 대중의 문화적/교육적 소양에 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화재/가치재/정보재이기에, 경제학적인 시각에서만 이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를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 레포트는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을 작성하였다. 또한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작가주의 비평과 영화비평

1) 작가주의 개념
대중문화에서의 ‘작가’는 자신의 미적 감수성과 영향력을 통해서 텍스트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작가주의(authorship/auteurism)는 특정 작품 하나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의 총체(corpus of texts)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세계관’과 ‘스타일’을 의미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문화로 퍼지고 있다. 2012년 전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온 싸이의 ‘강남스타일’처럼 포인트 안무가 대중적 인기의 기반을 마련할 수도 있단 얘기다. 이규탁 교수는 “유튜브가 K팝 뿐만 아니라 핫한 음악을 즐기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면서 능동적으로 콘텐트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것이 다시 창작자와 수용자 간의 거리감을 좁히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7주 연속 빌보드 ‘핫 100’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캐나다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시험 중심 입학제도가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전형을 실시하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그 변화는 현재 고교 1학년 학생들의 공부방법과 학교 및 교외생활을 통해 우리 곁에 성큼 다가 와 있다. 수 십 년간 계속되어 온 보충수업과 타율적인 야간자율학습이 폐지되고 수행평가라는 낯선 평가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그런데 사실은 이런 바뀐 제도가 오히려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를 우왕좌왕하게 만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 도대체 어찌 하

  • 불안과 무기력함의 학교, 그때의 기억으로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기 - 학교 2013과 자기기술기를 매개의 고리로
  • 문화가 학교구성원의 학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권, 7호.이기형(2007), ‘홍대 앞 인디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이정희(2013), , 플랫폼 38호, 2013, 64~65쪽.이현주(2013), , 교육비평 32호, 157쪽.정민승, , 우리는 무토피아로 간다, 교육비평 32호, 171~2쪽.정민우(2011), ‘청년 세대, ’집‘의 의미를 묻다 : 고시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수업모델인 ASURE모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여기에서 A는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 S는 목표의 진술(state objectives), S는 방법, 매체 및 자료의 선정(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U는 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media and material), R은 학습자의 참여 요구(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E는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se)을 뜻한다.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s)은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연령, 학력, 지위, 지적인 특성, 문화, 사회, 경제적 요인 등),구체적 출발점 능력(학습자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영화 관련업체31. 보육사 / 복지사-131-1. 보육사 / 복지사-232. 일반사무직 / 문화계관련업체)33. 투자신탁회사 / 그 외 은행34. 패션 디자이너35. 해외영업부분-135-1. 해외영업부분-236. 자동차업종영업 / 사무직37. 비서직 / 경력38. 식품 영업직 - 경력39. 건축설계40. 무역회사-140-1. 무역회사-241. 시공/토목 회사42. IT업계지원 -142-1. IT업계지원 -243. 통역 / 해외업무44. 무역회사45. 웹기획부분46. 의류판매분야47. 웹마스터48. 품질관리 분야49. 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