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비평의 구성요소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7 / 2024.04.18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비평의 구성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현대 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비평의 구성요소
2. 현대 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나의 의견.hwp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의 지위.hwp
3. 현대사회에서의 평론가의 지위.hwp


본문내용
I. 서 론

영화가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성장하면서 영화 자체를 삶의 일부로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영화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영화는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들은 한 편의 영화 속에서 삶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킨다. 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경제적인 측면에 있건 간에, 영화비평의 중심에는 시대와 문화의 성찰이라는 이슈가 자리하고 있다. 관객/수용자의 의사소통적 참여공간으로서의 영화라는 매체를 상정한다면, 관객과 영화, 관객과 영화감독/제작자 간의 수용 미학적 의사소통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무방할 것이다.
비평은 옳고 그름, 아름다움과 추함, 좋고 싫음 등을 판단하고 구별하는 평가 행위이다. 일상생활의 일부가 된 영화를 통해 관객이 삶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켜 나가는 데 있어서 영화 텍스트를 단순한 사실의 보도가 아니라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해서 평가하는 창조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이론영화비평은 관객이 감상의 즐거움과 이해를 넓히며 더욱 진지하게 영화를 대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영화비평은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이 정서와 의미를 느끼는 것은 물론 이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행위이자 질서를 부여하고 관계를 부여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이 레포트는 1. 비평의 구성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2. 현대 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비평의 구성요소

비판은 사물을 분석하여 각각의 뜻과 가치를 인정하고 전체 뜻과의 관계를 분명히 하며, 그 존재의 논리적 기초를 밝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평은 대상(영화)의 이해와 안목을 길러 줌은 물론 논리적인 사고 체계를 형성하는 데 가치가 있다. 또, 비판적 사고를 하여 길러진 사물을 평가하는 판단 능력은 논리성과 체계성을 키워 준다

1) 테마 분석
테마 분석은 영화 작품이나 감독 등을 세부적인 내용의 글로 나타내는 것이다. 즉, 듣고 있는 영화에서 표현되는 모든 영화적인 정보를 포함한다. 또, 시사회 등을 찾는다면 생생한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을 세밀하게 그려 내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영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서술하여 현장감을 부여하기도 한다. 이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평의 기초이다. 다만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보다 객관적으로 영화 자체를 그려내는 것이다.
테마는 영화나 문화 콘텐츠가 다루는 중심적인 아이디어나 메시지이다. 테마 분석은 영화가 제시하는 근본적인 질문과 탐구 주제를 파악한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세계적인 영화상을 휩쓸더니 마침내 한글자막을 단 영화로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영화적 재미와 기법도 인정받았음은 물론,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초래된 지구인이 경험하고 있는 삶의 양극화 문제를 제대로 담아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테마 분석을 통해, 우리는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과 개인의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비평은 말이 아닌 글로 표현된다. 글은 말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므로 좋다, 나쁘다 등의 판단은 그에 대한 정당한 근거가 있어야 하고 그 내용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2) 형식과 스타일 분석
비평은 영화 자체뿐 아니라 감독, 내용의 검증을 받기도 하여 그들이 더욱 나은 영화를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논리에 맞게 해석하거나 날카롭게 지적한 비평은 자신의 작품을 객관화하는 중요한 자료인 것이다. 즉, 감독의 현재뿐 아니라 미래를 말해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형식과 스타일 분석은 영화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즉 구조, 촬영 기법, 편집, 음악, 미술 디자인 등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영화의 감정적 영향과 의미가 어떻다는 ‘해석’은 음악 작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무엇을 표현하는지를 파악하고 해독하는 과정이다.
표제적인 성격이 강한 영화에서는 영화에 함축된 은유나 상징, 작곡가의 표현 의도를 찾아내고, 짜임새를 파악한다. 또, 감독의 개인 작품이 중심이 아닌 쓰임이나 역할을 중시한 영화에서는 ‘무엇에 쓰이는 영화인가’를 생각해 보고 영화 등이 상징하는 바가 있다면 이를 찾아보는 것을 말한다. 해석을 기술의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보다 완성도 높은 비평이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등록번호-현 주 소연 락 처전 자 우 편호주와의 관계호 주 성 명학력사항일 자학교명전공명구분년 월년 월경력사항근무기간근무지(명)년 월 일 ~ 년 월 일년 월 일 ~ 년 월 일년 월 일 ~ 년 월 일년 월 ~ 년 월년 월 ~ 년 월 해외경험사항국가기간내용외국어일 자시험명점수(등급)자격면허일자자격증명발급기관특별사항본 내용은 사실과 다름없음. 년 월 일 (인)* Attached sheet : 경력사항경력사항근무기간근무지(명)년 월 ~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요소이다. 배경 지식은 단시간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에 실력을 쌓아야 한다. 신문과 교과서를 활용해 보자. 신문 칼럼은 주요 시사쟁점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갖게 해 준다. 또한 교과서는 가장 좋은 논술 교재이다. 경제, 정치, 사회문화, 법과사회 등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관련 지식만 완벽히 소화하고 있어도 충분한 배경 지식을 확보할 수 있다.3) 영어, 한문 공부에 주력하라많은 대학에서 논술 지문에 영어와 한문의 비중을 높이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대중 매체에서 활용 수단이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어가 국가 공식어로 지정된 후에도 지방어의 세력은 쇠약해지지 않았는데, 자바 지방의 경우 학교 수업은 인도네시아어로 이루어지더라도 학생들 간에는 자바어로 이야기 하는 것이 그 예이다. 현재도 공통어 외에 자바어, 순다어, 마두라어, 미낭카바우어 등 수백여 개의 지방어가 병존하여 가정에서 인도네시아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전체의 6분의 1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철자법의 경우 독립 전에는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등을 통해 살아 있는 이야기 문화를 이끌어 가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4단원 ‘신화 속으로’를 보면 , 라는 구비문학을 공부하고 라는 설화 형식을 체험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⑤ 공통적인 학습 요소를 반영한다.교육과정 속에서 모든 학년에 걸쳐 공통적으로 학습되어야 할 요소를 뽑아서 매 단원 학습 구성의 바탕으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에서 제시되어 있는 본질 요소나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등대 아래서 휘파람(임철우)’, ‘새의 선물(은희경)’, ‘지상의 숟가락 하나(현기영)’,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최시한)’, ‘나의 아름다운 정원(심윤경)’ 같은 성장 소설들을 읽고 청소년기에 맞닥뜨리는 여러 고민과 갈등 그리고 혼돈 속에서 어느 날 문득 훌쩍 커버린 경험에 대해 깊이 공감함. ‘빌리 엘리어트’, ‘개 같은 내 인생’, ‘길버트 그레이프’ 같은 성장 영화와 연계해서 쓴 감상문이 인상적임. 2. (1학기) ‘희망의 이유(제인 구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