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ea 마케팅 소비패턴과 판매전략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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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rea마케팅의 소비패턴

Area마케팅이란 각지역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90년대 후반 국내 유통업계의  국내 브랜드인 프라이스클럽, 뉴코아, 킴스클럽 등이 할인점바람을 선도하더니  막강한 재력을 앞세운 다국적 할인매장들까지 속속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마크로, 카르푸, 월마트 등 다국적 브랜드에 이마트, 마그넷 같은 브랜드까지 치열한 경쟁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분당, 일산 등 일부 신도시에서는 도시 규모에 비해 과다한 할인점의 입점으로 출혈 경쟁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처음 국내에서 신세계의 프라이스클럽이 돌풍을 일으키자 비슷한 사업유형을 가지고 있던 뉴코아백화점은 자구책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 대응책으로 첫째는 백화점 내의 슈퍼마켓을 창고형태로 만드는 것이었으며 둘째는 각종 상품을 다량 소비가 가능하도록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과천에 위치한 뉴코아에서 패키지 판매는 실패하고 말았다. 
한국소비자들의 소비의식을 재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들은 패키지 상품보다 할인점 가격이 약간 높더라도  일반 슈퍼에서 판매하는 소량의 제품을 선호했으며 이러한 시장의 초기형태는 현재 할인점들의 경쟁상황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재 할인점들은 가격 단가를 낮추어 판매하는 대신 최소한 2∼3개를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여 판매마진 하락을 보충하고 있다. 심지어는 무전기까지 동원하여 최저가격 보상제까지 동원하였으나 초기에는 성공을 보이는 듯 하더니 효과는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막강 자본을 거느리고 세계 유통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월마트도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모두가 소비자의 소비패턴에 따른  판매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자료들이다.(한국에서 카르푸, 월마트의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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