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모터사이클의 인도 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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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혼다 모터사이클은 최근에 100% 출자 자회사인 혼다모터사이클 & 스쿠터를 설립하고 인도 현지에 직접적인 투자를 통하여 모터사이클을 판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혼다 모터사이클은 현재 인도 현지 모터사이클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인도 시장성을 감안하여 혼다 모터사이클은 오는 2010년까지 인도에 오토바이 생산공장을 추가로 지을 계획이라고 니혼게이자이(日經) 신문이07년 09월 13일 보도했습니다. 연간 150만대를 생산하게 될 이 공장은 건설하는데 190억(4750억)~480(1조2000억)억루피의 비용이 들 것으로 인도신문은 예상했습니다.
혼다 모터사이클은 막대한 자금부담을 안고서도 인도 현지에 직접투자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절충이론으로 설명 되어 질수 있습니다.
먼저 장소 특유의 우위로 매력적인 인도의 시장입니다.
인도는 2003년 통계치에 의하면 인구가 약 10억 4000만명으로 세계인구의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7명중 1명이 인도사람이라는 뜻입니다. 2003년도 통계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아직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지금은 약 12억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습니다. 또한 12억명 중 50%이상이 노동력을 가공 할 수 있는 25세 이하 라는 것이 더욱더 매력적인 시장 투자의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는 양극화가 심한 나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1달러를 채 벌지 못하는 인구가 약 3억명 (남한총인구의 7.5배)이 존재하고 자동차를 구입할만큼의 경제력을 가진 인구또한 3억명 가량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양극화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바랄 볼 때에는 극 빈곤층이 3억 명이 크게 느껴지기 보다는 소비자층이 3억명 이라는 것이 더크게 보여져 아주 매력적인 시장으로 보여 지고 있습니다.
인도는 신흥개발도상국 Brics에 속하는 한 국가로 시장 투하자본회수에 아주 긍정적인 시각을 제공하여 줍니다.
이러한 인도시장의 발전가능성을 미리 짚어본 혼다 모터사이클은 이미 자국내의 판매 한계를 경험하고 발 빠르게 해외 진출을 모색 투자를 크게 늘리고 있습니다. 2004년도 통계에 의하면 히어로 혼다의 모터사이클 판매 대수는 연간 250만대로 작년보다 25.8%증가하였고 100%현지 법인인 혼다 모터사이클 & 스쿠터의 연간 판매대수를 합치면 300만대를 돌파 하였습니다. 이는 자국 내 오토바이 판매회사 야마하 스즈끼 가와사키 혼다를 다 합쳐도 80만대가 채 되지 않는다는 점과 비교해 엄청난 판매실적이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렇게 혼다 모터사이클은 자국 내에서 경험한 극심한 경쟁상태를 피하기 위해서 해외 직접투자를 실시 하였고 기업의 발전과 이익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혼다는 현재 인도 오토바이 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였고 앞으로 190억 루피이상을 투입하여 새로운 공장시설을 건립 매일 새롭게 등장하는 신흥 소비 세력에 발맞추어 생산라인과 시설을 확충하여 더 많은 오토바이를 판매할 예정입니다.
혼다 모터사이클은 1985년 인도 현지에 히어로 그룹과 합작으로 히어로 혼다를 창립 인도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고 모터사이클 생산라인을 통하여 오토바이를 생산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매년 증가하는 인구와 서구자본이 유입됨으로 일어나는 신흥소비 세력 그리고 서구적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이동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짊을 간파하여 혼다 모터사이클은 합작회사외에 100%출자회사인 혼다 모터사이클 & 스쿠터를 통하여 전반적인 생산라인 투자를 이루고 있습니다. 인도는 이미 IT강국으로 발돋음하기 위해서 최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고 정부의 외국투자에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혼다모터사이클이 좀더 적극적인 투자를 이끌어 들이게 되었습니다. 혼다모터사이클은 인도시장을 통해서 값싸고 질좋은 노동력을 제공 받았고 자사가 생산하는 오토바이가 국제적인 가격경쟁력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한예로 인도에서 생산되는 cub모델 스쿠터는 인도 뿐만 아니라 멀리 유럽과 미국전역에 퍼져있는 유통망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출처 : “거대시장 인도 뒤집어 보기“ 사마다 다카시 저)
두 번째는 소유특유의 우위와 독점적 우위를 들수 있습니다.
혼다모터사이클은 고배기량 고출력 차량 판매에 그 역량을 싣기 보다는 모든사람들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쉽게 다룰수 있는 모터사이클에 그중점을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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