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이해] S&T Mortors(효성오토바이)의 경영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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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회사소개









본론






1.
상황분석





(1)
SWOT 분석





(2)
업계현황 및 경쟁상태




2.
마케팅전략





(1)
마케팅 목표





(2)
인사조직





(3)
STP전략





(4)
주 경쟁사의 전략





(5)
지속적 경쟁우위 수단(경영전략)





(6) 생산과 MIS





(7) 재무분석



결론

요약









부록






1.
참고문헌




2.
그래프 / 사진





본문내용
(2) S&T모터스의 소개
S&T모터스는 처음 효성 공업사라는 이름으로 시작 되었다. 1917년 일본인에 의해 설립되어, 8·15
광복과 함께 대전피혁회사로 출발하였으며, 1990년 부평 LAMB공장을 가동하였고, 1995년 자산재평가를
실시하였다. 1996년에 효성기계공업(주)을 흡수합병하고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2003년 1월 거버
너스-G&F 컨소시엄과 투자유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모터사이클 업체로는 국내 유일의
상장회사이며, 주요 사업은 이륜차 및 그 부분품의 생산·판매이다.
S&T모터스는 대외 이미지 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강화, 그리고 적극적인 마케팅과
품질향상, 독자적인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넓혀나가고 있다. 본사와
공장은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동에 있다.













1. 상황분석

약점(Weakness)

강점(Strength)
(1) SWOT분석

SWOT

- 일본과 미국의 수입
바이크사들의 위협
- 국내의 열악한 이륜차
교통 사정
- 일반 대중의 오토바이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

- 대규모 신규 수주와
수출 증대
- 품질개선 및 판매모델의
다양화,고도화가 진행 중
- 고효율 제품에 응답
속도가 빠름

위협(Treat)

기회(Opinion)

- 불안한 기업 내부구조
- 잔고장이 많다
- 외주업체에 테스트
라이딩을 맡김

- 동급 배기량의 수입
바이크에 낮은 가격
- 적은 유지비
- R&D에 지속적으로 투자
- 다양한 생산라인을 구축

1) 강점(Strength)
S&T모터스의 강점은 우선 동급 배기량의 수입 바이크에 낮은 가격을 경쟁력으로 들 수 있다.
S&T모터스 - 코멧250R-4,150,000 코멧650R-6,150,000
혼다 - VTR250-5,810,000 CBR600RR-12,500,000
위의 가격비교를 보면 가격의 차이를 알 수 있다. 600CC급의 경우에는 두 배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다른 강점은 적은 유지비 이다. 사고가 날 경우 수입차의 경우에는 수리비가 보통 100만원단위로
올라가고 심하게는 자동차 값 보다 더 비싸게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그러나 국산인 S&T모터스의
코멧 시리즈는 소모품 및 사후 처리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데 강점이 있다. 그 예로 깜빡이를
예로 들면 혼다사의 깜빡이(윙카)는 개당가격이 54,000원이나 되는 반면 국산의 가격은 9000원 정도
이다. 간단한 깜빡이 즉 윙카 하나만을 가지고도 가격차이가 6배가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S&T모터스의 기술력은 끊임없이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면 또 기술개발(R&D)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의 S&T모터스은 예전의 국비지원으로 만든300CC병렬4기통엔진이 아니라 자체
개발한 2기통 V엔진 형식인데 이는 S&T모터스자체에서 개발을 하였고, 디자인 또한 수입 바이크에
뒤지지 않는 날렵함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효성은 이미 1000CC급의 모터사이클을 이미 개발한 상태
이다. 또 S&T모터스는 한국이나 해외에서도 2년 무상 A/S를 해주고 있어서 한국이나 해외시장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것 또한 강점인데 국내 경쟁사인 대림에 비하여
다양한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레플리카, 오프로드는 아직 대림에서는 양산되지 않는 포지션의
바이크인데 S&T모터스에서는 레플리카 오프로드를 포함한 모든 포지션의 바이크를 양산하고 있어
구매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2) 약점(Weakness)
S&T모터스의 약점은 우선 불안한 기업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S&T모터스라는 이름도
주주가 세 번이나 바뀌면서 그렇게 변하게 된 것이다. 회사 내부에서부터 벌써 불안한 조직구조에
의해 기업이 흔들리는데 과연 세계시장에서 과연 제대로 뿌리를 내릴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두 번째는 성능의 문제로 가장 많은 문제점으로는 잔고장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엔진 내부에 있는
캠체인이 자주 틀어지고, 바이크의 내구성이 아직 일제 바이크를 따라잡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또 아직까지는 배기량이 높아져도 완성도는 떨어진다는 견해가 많다. 예를 들면 주행 중 계기판의
진동, 기름 탱크와 차대의 유격, 접합부의 깔끔하지 못한 뒤처리 등이 문제로 드러났다. 많은 이용
자의 공통된 의견은 단가를 높이더라도 완성도가 높았으면 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 S&T모터스 홈페이지(www.hisntmotors.com)
- 통계청의 최근자료(http://www.kosis.kr/search/totalSearch2.jsp)
- 스피드 웨어 (대표 김형제 현-북성로 오토바이골목 상가번영회장 )
- 효성 스즈끼 (오성상사)
- 신안모터스(대표 곽팔수님)
- 진석 오토바이(대표 허진석님)
- 대구 바이크 클럽(www.cafe.daum.net/magma125)
- 김선화, 2005, http://www.globalwindow.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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