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사회공헌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책임이란 인간의 어떤 행위가 그 행위의 주체로 돌아가는 것이다. 즉, 어떤 행동에 주체가 된다는 의미가 된다는 것이다. 주체가 되어 행동한다는 것은 그 행동에 알맞은 책임이 수반되는데 책임은 행동의 주체가 되지 않고서는 주어지지 않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 또한 사회적 행동의 주체로서 기업이 가지게 되는 책임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기존의 이윤 극대화라는 목표 아래 고객과 주주들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하기만 하면 되었던 기업은 이제 기업의 평판이라는 새로운 기준에 의해 평가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평판은 기존 고객들과 주주들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하기만 해서는 부족하며 사회전체적인 기준에 입각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더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중요성이 증가 되고 있다. 언론에 의한 보도의 증가와 평가들, 정부에서는 기업과의 파트너십의 인식으로 인한 역할의 기대, 새로이 떠오르는 시민사회의 영향력 증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욱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2004 Cone Corporate Citizenship Study’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86퍼센트가 생산자가 선의를 갖고 있다면 사용하는 브랜드를 바꿀 것이라고 응답했다. 거꾸로 응답자의 90퍼센트는 특정 회사가 불법 또는 비윤리적인 행위와 연루되었음을 알게 될 경우 해당 기업의 제품을 멀리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80퍼센트는 불건전한 행위를 하는 기업의 주식은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HP홈페이지 참고)
이를 통해서 기업은 이윤극대화라는 목표 아래 이루어졌던 좁은 활동 -본인이 생각하는 기존 기업의 활동- 에서 이제는 사회 전체적인 책임에 입각하여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정확한 개념은 무 엇인가?
기업의 사회공헌과 관련된 용어로는 Corporate Citizenship, Corporate Contribution, CCR, Community Involvement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포괄적으로는 CSR이 사용되기도 한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란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가지는 책임을 말한다. 앞서 말했듯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나은 사회창조에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이를 마음속에(?) 담고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영역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경제적 책임 Economic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경제적 역할과 관계하여 지게 되는 책임으로 투자자, 임직원, 소 비자에 대한 책임을 말한다.
② 문화적 책임 Cultural Responsibil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등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3-1. 환경경영3-2. 투명경영3-3. 사회공헌3-4. 인권4. 결 론 및 느낀점4-1. 결론4-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3-1. 환경경영3-2. 투명경영3-3. 사회공헌3-4. 인권4. 결 론 및 느낀점4-1. 결론4-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

  • [기업윤리경영] 유한양행의 사회적책임
  • REPORT 제 출 일2005년 5월 18일목 차Ⅰ. 서 론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기업선정 배경3Ⅱ. 본 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6(1) 기업의 사회적 책임6(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패러다임 변화11(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찬반론152. 유한양행 사례조사17(1) 창업정신과 사업현황17(2) 유한양행의 공익사업 사

  • [산업복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롯데의 사회공헌활동 연구
  • 사회적 책임목차Ⅰ. 서론1. 기업 소개2. 기업의 사회적 책임1)정의2)의의Ⅱ. 본론롯데의 사회공헌활동롯데장학재단롯데복지재단그 외 사회공헌 활동Ⅲ결론조사를 마치며Ⅳ.참고 문헌Ⅰ. 서론1. 기업 소개- 1967 롯데제과 창립롯데그룹은 1967년 세워진 롯데제과로부터 시작됐다.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를 계기로 2년 뒤 재일교포였던 신격호 회장이 한국에 롯데제과를 세웠다.-롯데그룹의 CI(3L)LOVE – 서로 사랑하며 따뜻하게 감싸주는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