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경영이란 인적, 물적, 자본적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며 인적자원관리란 여러 자원 중에서 기업의 종업원이라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즉 공장과 기계, 원료와 자본이 회사에 필요한 자산인 것과 마찬가지로 인적자원도 기업의 자산이다. 인적자원은 특히 다른 자원들인 원료, 기계, 자본 등을 관리하고 산출물인 재화와 서비스를 설계하고 품질을 관리하며 제품을 팔기도 하고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계획하고 이를 실천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인적자원을 잘 다루어야만 이러한 전략수립, 생산, 판매, 자금 운용 등의 경영활동이 잘 되는 것이다. 인적자원관리란 마부가 말을 잘 다루듯이 종업원들을 잘 관리하는 사람 경영을 의미한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다. 요인들은 많이 있지만 대분류하여 회사의 밖에 있는 외부요인들과 회사 내부에서 직접영향을 미치는 내부요인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외부 환경요인
▶ 인구구조
한 나라 노동력의 교육수준, 소득수준, 산업화수준, 기술수준, 값싼 외국인 노동자 비율 등 모두를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담당자들이 고려해서 정책을 짜야하기 때문에 한 나라의 인력구조의 질과 양을 파악하지 않고 인적자원관리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 노동시장
과거에 우리나라에서는 노동력의 수평이동이 드물었다. 한 번 들어가면 그 회사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는 것이 상례였고 다른 회사를 찾아 나서려면 매우 어려웠었다. 이때의 채용은 경력사원보다는 신규채용이 많고 대개의 회사들은 장기고용대책을 세운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수평이동이 빈번하다면 구태여 신규채용만을 고집할 필요도 없고 경력자 선발정책이 많아질 것이며 이에 따라 연공 임금제보다는 능력, 성과급 내지는 연봉제가 더 타당하게 여겨질 것이다.
▶ 제품시장
호황기에는 매출이 증대하므로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만, 불경기에는 익이도 나지 않는 상황에서 회사가 사원들의 교육이나 인재 채용에 신경을 쓸 리가 없다.
▶ 사회문화
과거와는 달리 탈 권위주의, 개성 존중으로 대변되는 오늘날의 근로자의 직업 가치관의 변화는 새로운 인사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종업원이 갖고 있는 개성, 구체적은 능력, 잠재력을 반영할 수 있는 직무를 부여해야 한다. 그리고 직무와 작업자간의 적합성이 더욱 요청되고, 개개인 보상수준의 격차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인력 유지 측면에 있어서도 탈 권위주의와 개인의 권리우선 의식으로 조직내 상사와 부하관계에 수평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기존의 명령지시 일변도인 상하관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 법과제도
노동자 개인과 사용자 개인이 자유롭게 고용계약을 맺도록 놓아두는 것이 원칙이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근로자를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국가와 사회는 법과 제도를 만들어서 간섭하고 통제한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자는 아무리 힘이 있고 사정이 있다고 하더라도 노동관련 법안을 초월하여 인사정책을 펼 수가 없는 것이다.
▶ 기술발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