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기초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경영은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개념으로 정의 할 수 있는데 여러 학자들의 학교경
영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여 보면, 학교 경영이란, 단위학교에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
성을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여, 실천(Do)하고 평가(See)
하는 일편의 봉사활동과정으로서,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 경영의 특성
첫째, 학교경영은 학교의 핵심적인 활동인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한다.
둘째, 학교경영은 교수-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정, 계획, 동기유발, 지도성
발휘, 의사소통, 평가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학교경영은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지원이 함께 하는 결합되는 집단적 과정이다.
넷째, 학교경영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조장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교의 특성과 긴밀
한 관련을 맺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기초를 둔다. ③ 새로운 행정의 학문적 기반은 행동과학에 있다. ④ 변화는 교육행정에 있어 불가피하며, 혁신이 긴급히 요구된다.(4) 1970년대 이후조직의 변화와 혁신 및 조직발전, 조직의 효과성 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교의 효과성, 교육개혁과 혁신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편이다.제 3장 교육행정과 조직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정의① 바너드: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② Gaus:조직

  • 학교경영의 기초4
  • 학교경영의 기초◈ 목 차 ◈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제3절. 학교경영의 영역제4절. 학교경영의 기술제5절. 학교경영의 편제제6절. 학교사무관리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이란?☞ 단위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여 평가(See)하는 일련의 봉사활동과정이다.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1) 조 장 성▶ 인적․  물적 봉사에 중점을

  • 학교경영의 기초_141
  • 학교 경영의 기초Contents학교경영의 영역학교경영의 기술학교경영의 개념1학교경영의 성격234학교경영의 편제5학교사무관리6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학교 경영단위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여 평가(See)하는 일련의 봉사활동과정으로서,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학교 경영의 특성교수 – 학습활동을 지원한다.

  • [교육행정독후감] `살아있는학습조직`를 읽고
  • 경영을 학습이라는 개념과 활동에 비추어 재고하고, 지식경영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학습조직 구축을 통한 지식 경영 추진이라는 목적을 우리에게도 권하고 있다. 또한 학습조직 없는 지식 경영은 논리적으로도 실제적으로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을 위해 필요한 도구와 기법을 제시해준다.학습 무능력에 대한 부분에서, 실제로 학교에서 조를 이루어 팀 과제를 진행할 때, 저자가 말한 부분의 문제들이 프로젝트를 저해

  • [교장, 학교장] 교장(학교장)의 역할, 권한, 중요성과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 및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학교장상) 분석
  • 학교장상) 분석Ⅰ. 서론Ⅱ. 교장(학교장)의 역할Ⅲ. 교장(학교장)의 권한1. 학칙 및 학교헌장 발의권2.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참여권3. 학교예산 편성권4. 학교경영 평가권Ⅳ. 교장(학교장)의 중요성Ⅴ.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1. 수업 참관 계획 수립2. 교사와의 의사소통3. 수업 참관 실시4. 수업 참관과 결과 정리5. 교사에게 환류 제공Ⅵ.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1. 밀도 높은 수업 장학1) 기초기본학력 인증제 시행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