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기초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경영의 기초
◈ 목 차 ◈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
제3절. 학교경영의 영역
제4절. 학교경영의 기술
제5절. 학교경영의 편제
제6절. 학교사무관리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이란?
☞ 단위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여 평가(See)하는 일련의 봉사활동과정이다.
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
1) 조 장 성
▶ 인적 물적 봉사에 중점을 두어 지도 조언하는 조장적인 성격을 가진다.
2) 수 단 성
▶ 능률성, 합리성, 기술성이 요구된다.
3) 민 주 성
▶ 학교교육 조직, 교직원제도, 학교시설,
교육과정 등이 민주화되어야 한다.
4) 전 문 성
▶ 학교경영 전문가에 의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5) 특 수 성
교육의 효과와 능률성의 극대화를 목적.
목표 달성의 장기성과 비긴급성.
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이 요구됨.
교육효과에 대한 직접적인 측정의 곤란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의 기초_141
  • 학교 경영의 기초Contents학교경영의 영역학교경영의 기술학교경영의 개념1학교경영의 성격234학교경영의 편제5학교사무관리6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학교 경영단위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여 평가(See)하는 일련의 봉사활동과정으로서,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학교 경영의 특성교수 – 학습활동을 지원한다.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기초를 둔다. ③ 새로운 행정의 학문적 기반은 행동과학에 있다. ④ 변화는 교육행정에 있어 불가피하며, 혁신이 긴급히 요구된다.(4) 1970년대 이후조직의 변화와 혁신 및 조직발전, 조직의 효과성 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교의 효과성, 교육개혁과 혁신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편이다.제 3장 교육행정과 조직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정의① 바너드: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② Gaus:조직

  • [교장, 학교장] 교장(학교장)의 역할, 권한, 중요성과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 및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학교장상) 분석
  • 학교장상) 분석Ⅰ. 서론Ⅱ. 교장(학교장)의 역할Ⅲ. 교장(학교장)의 권한1. 학칙 및 학교헌장 발의권2.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참여권3. 학교예산 편성권4. 학교경영 평가권Ⅳ. 교장(학교장)의 중요성Ⅴ.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1. 수업 참관 계획 수립2. 교사와의 의사소통3. 수업 참관 실시4. 수업 참관과 결과 정리5. 교사에게 환류 제공Ⅵ.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1. 밀도 높은 수업 장학1) 기초기본학력 인증제 시행2

  • [교육학] 교육의 본질추구를 위한 학교경영
  • 기초적인 문제로 돌아가서 교육의 본질에 대해 다룰 필요가 있다. 교육의 본질적인 면을 제외해 놓고서는 교육의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이제 본문에서는 먼저 교육의 본질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으로 학교경영의 문제에 대해 다루려고 한다. 학교경영의 문제를 4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파악한 다음, 마지막으로 앞의 두 가지 문제를 접목시켜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해보기로 하겠다.Ⅱ. 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기초를 둔다.③ 새로운 행정의 학문적 기반은 행동과학에 있다.④ 변화는 교육행정에 있어 불가피하며, 혁신이 긴급히 요구된다.(4) 1970년대 이후조직의 변화와 혁신 및 조직발전, 조직의 효과성 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교의 효과성, 교육개혁과 혁신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편이다.제 3장 교육행정과 조직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정의① 바너드: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② Gaus: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