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 모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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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기능·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합니다.
기업 전략차원에서 가치사슬분석이 실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며, 인터넷/E-Commerce의 급속한 확장이 가치사슬에 끼친 영향과 그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개 념
하바드대 마이클포터교수에 의해 전략에 있어서일반화된 가치사슬은 기업의 전략적 단위활동을 구분하여 自社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하고 원가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현존 및 잠재적 차별화 원천(가치창출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개념입니다.
가치활동은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연계성(linkages)을 가진 활동들(activities)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진 것입니다.
즉, 가치사슬은 회사가 행하는 모든 활동들과 그 활동들이 어떻게 서로 반응하는 가를 살펴보는 시스템적 방법이며, 원가행태(behavior of costs)와 기존/잠재적 차별화 원천을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의 회사를 전략적으로 관련된 활동들로 분해( disaggregate a firm into its strategically relevant activities)합니다.
▣ 가치창출 활동
1)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 : 물류투입(IL, Inbound Logistics), 운영/생산(OP, Operations), 물류산출(OL, Outbound Logistics), 마케팅 및 영업(M&S, Marketing &Sales), 서비스(Services) 활동이 이에 포함되며, 제품/서비스의 물리적 가치창출과 관련된 활동들로써 직접적으로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2)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 : 회사 인프라(Firm Infrastructure), 인적자원관리(HRM), 기술개발(Technology Development), 구매조달(Procurement)이 이에 포함되며, 본원적 활동이 발생하도록 하는 투입물 및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지원활동들은 직접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는 않지만, 이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 가치활동과 가치시스템
특정 산업에 있어서의 회사의 가치사슬은 가치시스템이라고 하는 보다 큰 활동들의 흐름 속에 포함되며, 가치시스템은 회사내의 가치활동들을 연결할 뿐만 아니라, 회사의 가치사슬(Firm VC)과 공급자 가치사슬(Supplier VC, Upstream VC) 및 유통-구매자/사용자 가치사슬(Channel VC-Buyer/User VC)이라는 전방채널 가치사슬 (Downstream VC)사이에 상호 의존적 관계를 창출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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