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패션 브랜드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미국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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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재의 국내 패션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상태이다. 그리고 낮은 경제 성장률로 저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유니클로 ZARA 포에버21 등과 같은 가격대비 품질이 좋은 글로벌 브랜드의 수입확대로 인해 경쟁 상황도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패션 시장의 위기를 돌파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패션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대두 되면서 글로벌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국내 패션브랜드들은 연간 600억달러의 의류 제품을 수입하는 최대 의류 소비시장인 미국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미국 시장은 패션 트렌드의 발신지이며 세계 최대 시장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비지니스의 시작은 동시에 최종목적지이다. 또한 미국은 전 세계 브랜드가 집결하여 경쟁하는 최고의 시장이므로 세계화를 위한 관문이라 할 수있다. 2007년 한.미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되어 의류,섬유 부분의 수출 기회가 넓어졌기에 국내패션사업의 미국진출은 활발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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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 산업의 수출 및 미국 진출 현황
2.1 한국 패션 산업의 수출 현황
한국의 패션 의류 수출은 2006년 14.4% 2007년 14.1% 2008년11.5%로 하락하는 추세이다. 특히 패션 제품의 수출은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의류 제품의 수출을 2006년 섬유 쿼터폐지를 기점으로 수출은 급격히 하락하고 수입은 증가하면서 수입액이 수출액을 초과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였고 그 격차 폭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런 이유는 인건비 상승에 따른 경쟁력 하락과 섬유교역자유화에 기인한 것이다. (한국섬유산업의 시간당 노동비는 타 아시아 국가에 비해 약 10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남)
<신제품의 수출입 현황> <단위 : US$ 백만>
연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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