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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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7년 음력 4월 10일 한성부 북부 준수방에서 정안군 이방원과 원경황후 여흥 민씨의 셋째 아들로 태어난 세종은 1408년 충녕군에 봉해지고, 1418년에 세자에 봉해졌다가 같은 해 8월에 아버지인 태종으로부터 왕위를 물려받게 되었다. 이 나라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익숙할 수밖에 없는 세종대왕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그 생전에 훈민정음을 창제 했을 뿐 만 아니라 조선시대 과학진흥에 힘써 해시계, 물시계, 측우기 등의 유용한 발명품을 남겼다. 또한 신사상과 신기술의 통로였던 중국의 명나라와의 교류정책을 적극 펼쳐 뛰어난 외교실력을 발휘하였으며 바다를 건너와 백성을 괴롭히는 왜구를 응징하기 위해 이종무로 하여금 대마도를 정벌하게 하는 등 국방에서도 역시 그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다. 앞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그는 탁월한 능력으로 우리나라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인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뿐 만이 아니었다. 위대한 왕이었던 동시에 그는 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보면 뛰어난 마케팅 전략가였다. 여기에서는 그의 역사적 업적에 대한 기술 혹은 요약은 최대한 배제하고 세종대왕 개인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그가 뛰어난 마케터였음을 증명하려 한다. 거시적으로 말하자면 그의 행동이나 성품을 주어진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과 접목하여 여러 방면에서 분석해 볼 것이다. 첫 번째로는 마케팅 분야에서 뜨거운 감자로서 주목을 받아온 블루오션 전략의 개념을 이용하여 세종의 경쟁력을 분석해 볼 것이다. 다음으로는 그가 어떻게 백성들로 하여금 태평성대를 누리게 하였는지를 내부고객 외부고객 관리 측면에서 분석을 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위에서 분석되어진 것들을 토대로 세종대왕의 강점을 알아보고 그러한 강점을 어떠한 기회로 발휘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약점과 그에게 불어 닥친 위협들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SWOT 분석을 통해 밝혀 보도록 하겠다.
II. 본론-1 세종대왕의 블루오션 전략
세종대왕의 경쟁력을 블루오션 전략의 개념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블루 오션을 간단히 설명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여기에서 이용하게 될 개념은 블루오션 전략에서의 포지셔닝 방법이 될 것이다. 블루오션 전략을 개괄적으로 정의 내리자면 비경쟁 거대 신시장 창출을 이루기 위한 실행 전략을 포함한 종합이론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 즉 틈새시장 개척이 아니라 경쟁자 없는 거대 무경쟁 시장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대승전략이라 할 수 있다. 블루오션의 반대 개념으로서는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목을 죄는 경쟁으로 시장은 유혈의 붉은 바다로 변했다는 레드오션을 들 수 있다. 이 두가지 개념상의 차이를 아래 <표-1>에서 비교해 보았다.
<표-1>
레드오션 전략
블루오션 전략
기존 시장 공간 안에서 경쟁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경쟁을 무의미 하게 만든다
기존 수요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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