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세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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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종대왕 하면 한글창제가 연상된다. 그는 한글창제보다는 CEO로서 탁월성을 보인 분이다. 한글창제 외에 경제, 문화, 사회, 의료, 과학 분야에서 혁혁한 성과를 이루어냈다.
내가 전공하는 경영학부는 최고의 목표는 CEO가되어 한 회사를 이끌어나가며 이익 창출에 있다. 그럼 CEO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무엇보다도 그는 경영의 최전선에 서 있는 사람이다. 그는 제도와 틀을 만들고, 여기에 적응해가는 동시에 그것을 전하는 사람이다. 그의 목적은 경영 목표와 일치한다. 하지만 개인별로 경영 수준과 그 성과는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보여준 성과는 그를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 이런 평가는 자신의 직분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데서 출발한다. 그렇다면 세종은 어떠했을까?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그는 무엇보다도 국가CEO의 자질과 능력을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렸다는 차원에서 여느CEO들과 확연히 구별된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 역사상 그와 같은 업적을 이루어낸 국가 CEO 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어느 한두 가지가 만족스럽다면 반드시 또 다른 한두 가지는 결정적으로 결함을 지니고 있는 CEO가 많다. 그러나 세종은 모든 면에서 그러한 기준을 훨씬 뛰어넘었다. 그것은 세종 스스로 자기가 누구인지,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는 국가경영의 본질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CEO 이었다. 앞으로 전개할 본문에서는 세종의 정치가 아닌 경영을 중점적으로 언급하겠다.
본론
* 경영 전략가로서 세종
경영 전략은 현실인식과 대안을 찾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이것은 어느 시대, 어느 CEO에게나 마찬가지이다. 세종이 CEO가 되면서 접한 현실도 이와 다르지 않다. 세종은 정확한 현실 인식을 위해 지식과 정보에 투자했고 국가경영을 자신이 만들어낸 시스템을 통해 작동시켜나가고자 했다. 이런 점에서 세종의 조직 운영에 관한 탁월성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가 취한 이슬람문명의 흡수와 변화하는 동북아 정세에 맞춘 실리외교 같은 것은 이러한 기조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힘 을 쓸 줄 알았고 자신보다 더 강한 ’힘 을 활용할 줄도 알았다. 그의 이러한 탁월함의 경영이 시대를 불문하고 모든 경영 전략의 핵심인 것은 두말 할 나위없다.
* 지식에 투자하다 - ‘한글 창제’
세종 경영의 특징 중 하나는 ‘지식 경영 에 있다. 그 자신 변화의 물결을 온몸으로 겪은 CEO이었고 그의 신하들은 역사의 무대에 새로 등장한 신진사대부 즉 신 지식인층 이었다. 환경 변화에 빨리 대응하기 위해 세종은무엇보다도 지식에 투자했다. 일반적으로 세종이 위대한 CEO 라고 하는 것은 자신의 능력과 더불어 그 시대를 경영한 신하들의 낯을 세워준 측면이 크게 작용한다. 역사상 가장 탁월했던 CEO와 더불어 자기 이름을 역사에 남기겠다는 의욕에 불타는 당대 집현전 학자들의 위대한 CEO 만들기 에는 바로 세종자신의 이러한 적극적인 수용의지가 있었던 것이다. 물론 이 같은 일련의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었던 것은 당대의 환경 덕분이었다. 하지만 온갖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이를 계승한 후대인들의 도움도 적지 않았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한글 이었다. 세종의 업적 중에 가장 존경받는" 것은 한글이다. 현명하고 인자한 왕인 세종은 또한 제도를 확립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논리적이었다. 세종은 이성과 질서에 대한신념이 있었으며 그의 최고의 창작품인 한글은 이 같은 원리를 구현한다. 한글의 정회된 우아함과 수학적 일관성 속에서 우리는 인간 세종을 본다. 한글이 독특한 것처럼 세종도 독특하다. 간단하고 꾸밈없고 효율적인한글은 한국인들에게 남긴 세종의 가장 훌륭한 유산이다. 오늘날 한글이 그의 후손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은 세종에게 바치는 매우 적절한 감사의 표시다.
결국 세종은 지식에 투자함으로써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추구했고 지금도 추구하고 있는 지식 경영인의 전형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 세종의 인재 발굴
다른 무엇보다 세종의 위대함은 좋은 인재를 많이 발굴하여 폭넓게 사용했다는데 있다. 경제를 살리는 것도 연구를 하는 것도 의학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결국은 사람이란 생각을 했던 것이다. 그는 다양한 경로와 전략을 통해 인재를 대거 영입했다.
그의 인사 철학이다. "덕은 외롭지 않아 반드시 이웃이 있다. (德不孤 必有隣) 조선에 인재가 없는 것이 아니고 그들이 나타나려 하지 않음이 문제이다. 인재가 없음을 탓하지 말고, 그들이 나와 같이 일하려 하지 않음을 탓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세종 시대 최고의 연구소장인 장영실의 아버지는 원나라에서 귀화한 사람이고, 어머니는 부산 동래의 기녀였다. 당시로는 도저히 중용할 수 없는 사람이었던 셈이다. 그는 신하들의 엄청난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를 종6품인 상의원별좌에 임명하였는데 이 직책은 고을의 현감과 같은 직급이었다. 이런 파격인사는 신분제도 하에서 자신의 능력을 펼치지 못해 절망하던 인재들에게 숨통을 터주고 조선을 다이내한 사회로 만드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코드가 맞는 사람하고만 일을 하겠다는 현 정부의 인사정책과는 좋은 대조를 이룬다. 무엇보다 세종은 본인이 알아야 경영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갖고 있었다. 때문에 새벽 5시부터 시작되는 경연에 거의 빠진 적이 없을 정도로 학문을 닦는데 열성을 기울였다. 경연이란 강의를 듣고 신하들과 토론을 하는 자리인데 하루에 다섯 번을 했다고 하니 그의 열정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국가의 프로젝트, 이슈에 대해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헌신을 한 결과 최고의 CEO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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