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핸드아웃 사회적으로 기호화된 브랜드 이미지‘스타벅스’와‘된장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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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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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Q1.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생기는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생겨나는 것처럼 ‘스타벅스’의 이와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도 마케팅 전략의 실패 때문에 생겨났다고 보는 것이 옳은가?
A1.그렇지 않다.
다양한 제품구색과 서구적인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위화감이나 거부감으로 다가갈 가능성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귀결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so 잘못된 제품 전략이 아니다.
Ex) 고급 프랑스 레스토랑
Q2.‘스타벅스’와 ‘스타벅스’커피를 소비하는 소비자 집단에 대한 비판은 원가에 비해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을 책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들이는 무분별한 소비행태에 대한 비판인가?
A2. 그렇지 않다
ㄱ.현대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원가나 제품력에 기초해서 소비하지 않는다.
Ex) 남성들의 ‘나이키’운동화, 과거 다방이 처음 생겨났을 때 다방을 이용하던 문학청년들
과거에도 현재에도 소비자들의 감성소비 성향이 전 사회적인 비판의 대상이 되지는 않았고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존재하더라도 그러한 소비자들의 따로 집단화해서 명명하지는 않았다.
ㄴ.원가에 비해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책정한 것이 1차 문제가 되지만 이로 인해 (그들의 관점에서)부당한 이익을 벌어들이는 생산자에 대한 비판보다 소비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훨씬 더 컸다.
Cf. 아프리카 별창 B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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