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이론의 기초 국제무역이론의 기본과제 해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І. 국제무역이론의 의의
①무역이 발생하면 경제체제는 봉쇄경제체제에서 개방경제체제로 전환함
②유의점: 국내,국외 균형조정
대내적 : 경제목표 달성
대외적 : 외국경제와의 협조
③이러한 문제점을 연구하고, 더불어 각국의 후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 국제무역이론이다.
⇓
④국제무역이론의 기본과제(=국제무역의 제과제)
무역의 발생원인(=국제무역의 제1과제)
무역패턴의 결정(=국제무역의 제2과제)
교역조건의 결정(=국제무역의 제3과제)
국제무역이론의 기본과제 (해설)(pp.25~26)
[1]무역의 발생원인(국제무역 제1과제)
(1)발생원인 (=국제무역의 중심과제)
국가간에 무역이 왜 발생하는가라고 하는 문제는 국제분업이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는가 하는 문제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 이 문제는 국제무역의 가장 기초적인 연구대상이며 국제무역론의 중심적인 과제이다.
(2)무역발생원인에 대한 연구 (=주창자와 이론)
스미스(A.Smith)의 절대생산비설에 의해 처음으로 규명된 이후 리카도(D.Ricardo)의 비교생산비설에 이어 헥셔-올린(E.Heckscher and B.Ohlin)의 요소부존비율론에 의해 더욱 정밀화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