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기업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래 조원들의 의견이 반도체 산업으로 초점이 맞춰져 삼성반도체를 발표 기업으로 선정하고 비교대상 기업으로 SK하이닉스를 하려고 하였으나, 삼성반도체의 경우 하나의 독립적인 기업이 아닌 삼성전자의 사업 중 일부분으로 속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독자적인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고, 독자적인 하나의 기업인 SK하이닉스와 비교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삼성반도체가 아닌 삼성전자를 주요 기업으로, 그리고 국내 삼성전자의 최대의 경쟁자인 LG전자를 비교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2)연혁
삼성전자의 모태는 1969년 1월 세워진 삼성전자공업이다. 1970년 백색가전 제품 및 AV 기기의 생산이 이루어졌다. 1974년 한국반도체, 1980년 한국전자통신을 인수해 반도체 사업 진출에 초석을 마련했다. 1984년 2월 현재의 상호인 삼성전자로 변경했다. 1988년 11월 삼성반도체통신을 흡수 합병했다.
초기 삼성전자의 핵심 품목은 가전제품으로, 컬러 TV 전자계산기 냉장고 에어컨디셔너 세탁기 등을 제조 판매하였다. 1981년 흑백 TV 생산 1000만 대를 넘었으며, 흑백 TV 수출실적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1983년 국내 최초로 초소형 VTR(8mm)을 개발해 1985년 VTR을 수출했다.
반도체 산업은 현재의 삼성전자를 세계 굴지의 회사로 만든 효자 품목이다. 창업자인 고(故) 이병철 회장은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1983년 일본 도쿄에서 반도체 사업에 뛰어들었다. 1983년 반도체 산업에 진출하자마자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번째로 64K D램을 개발했다. 1992년 64M D램을 최초로 개발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1993년에는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로 올라섰다. 1994년 256M, 1996년 1G D램을 최초로 개발해 반도체를 국내 대표산업으로 키웠다. 2002년 낸드플래시 세계 1위에 올랐으며, 2006년 세계 최초로 50나노 D램과 2007년 30나노 낸드 등을 출시해 메모리업계 점유율 30%를 넘어섰다.
1990년대 들어 삼성전자는 반도체 산업 이외에 휴대 전화기기, LCD, LED TV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2007년에는 휴대 전화 부문에서 모토롤라를 제치고 세계 2위의 휴대폰 제조업체가 되었다. 2009년 삼성전자의 휴대 전화 판매량은 2억 2700만 대로 노키아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했다. 세계 LCD 패널 시장에서는 2002년부터 8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2009년 3월 세계 최초로 선을 보인 LED TV는 260만 대를 판매해 신 시장 창출에 성공했다. 2010년 12월 스마트폰 갤럭시S는 출시 7개 월 만에 세계시장에서 누적판매량 1000만 대를 넘어섰다. 2010년 삼성전자의 매출은 153조 원으로 이는 우리 정부 2011년 예산(309조 1000억 원)의 절반이 되는 액수이다.
2010년 12월 이재용 사장이 정식 취임하면서 창업자인 고(故) 이병철, 2대인 이건희 회장에 이어 3세 경영의 후계 구도를 이어가고 있다.
3)기업 산업 주석
매출액 수준 : 2012년 기준 약 141조 원.
삼성전자의 산업은 완제품 분야와 부품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완제품 분야에는 휴대폰(스마트폰, 태블릿, 일반 휴대폰 등), TV/AV(TV, 홈시어터, 오디오 등), IT(노트북, 태블릿PC, 데스크탑, 프린터, 메모리 등), IT모바일(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MP3 등), 가전(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청소기 등)이 있고, 부품 분야로는 반도체와 LED로 이뤄져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정보의 이해 삼성전자 기업경영분석
  • 삼성전자 기업경영분석 기업정보의 이해LOGOContentsPart3. 산업&영업분석Part4. 재무분석Part5. 계열위험 Part1. 기업소개Part2. 경제분석Part6. 결론→ 삼성그룹 계열의 전자∙전기제품, 반도체 제조업체.01기업소개-연혁1969년 삼성전자공업㈜으로 설립 (자본금 3억 3천만 원)1974년 한국반도체, 1980년 한국전자통신 인수를 통해 반도체 사업 진출 초석 마련.1984년 삼성전자로 상호 변경1988년 11월 삼성반도체통신을 흡수 합병2002년 세계 IT 100대기업 1위

  • 국내 csv사례 삼성전자
  • 국내 csv사례“희망을 나누는 나눔경영”   삼성전자㈜ (대표 권오현)는 2014년 한중 CSV 경영대상 한국 기업부문 CSV 경영대상을 수상하였다.삼성전자는 공존공영의 기업이념으로 모든 협력회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기술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지원함으로써 공유가치경영을 실천하고 있고 특히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 프로그램’과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하는 ‘혁신기술기업 협의회’를 통하여 동반성장을 실천하는

  • 삼성전자의 경영전략-기업성공요인 및 문제점과 인사제도 분석
  • INDEXⅠ.삼성전자의 기업선정 배경Ⅱ.삼성전자의 기업개요Ⅲ.삼성전자의 기업연혁Ⅳ.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분석1.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내용2.세계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위치3.삼성전자의 부채현황 분석4.삼성전자의 재무상황 분석Ⅴ.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1.삼성전자의 경영구조2.사업의 다각화 전략3.구조조정의 성패4.끊임없는 연구개발 전략5.최대의 ‘인력풀’ 가동6.정보수집능력Ⅵ.삼성전자의 문제점 분석1.기업적 측면1-1.1인지배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 목 차 -Ⅰ. 삼성 전자의 연혁 Ⅱ.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Ⅲ. 삼성전자의 CEO Ⅳ. 삼성전자의 매출액 1. 현황 2. 연도별 자료 3. 분기별 자료 (2001년) Ⅴ. 사업분야 1. 홈 네트워크 2. 모바일 네트워크 3. 모피스 네트워크 4. 핵심 부품 Ⅵ. 삼성전자의 주력사업 1. 삼성전자의 세계 M/S 현황 2. 반도체 분야 (1) 반도체 사업(2) 삼성 반도체3. 휴대폰 (1) 애니콜(2) 환경 분석(3) 마케팅 믹스4. 지펠 ( ZIPEL ) (1) 가전 업계 시장 상황(2) 지펠의 마케팅 전략(3

  • [경영분석] 삼성전자 vs 애플 기업분석
  • 기업의 구조(1) 삼성전자 1) 삼성전자의 경영윤리 2) 삼성전자의 사업 조직도삼성전자를 세계에 우뚝 세운 것은 ‘GBM(Global Business Management)제도이다.삼성 내부에서 ’사업부‘로 불리는 GBM은 말하자면 소사장제라 할 수 있다.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전 제품을 성질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 나눈 것이다. GBM장은 자기가 맡은 사업부문에 대해 신제품 기획에서 구매생산판매재무인사는 물론 해외 판매나 광고홍보까지 관할한다. 3) 삼성전자의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