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 가동 노동시간 노동의 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저자들은 기업체 수준에서의 설비가동(capacity utilisation, 공장가동)이 유럽연합의 6개국(독일, 스페인,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포르투갈)의 노동의 질과 노동자들의 노동-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 분석은 두 개의 유럽 서베이에 근거하고 있다. 하나는 기업체 수준(가동시간, 노동시간, 그리고 고용에 관한 유럽연합 기업 조사, European Union Company survey of Operating hours, Working times and Employment, EUCOWE)에서 수행되었고, 다른 하나는 개별 노동자들(유럽노동조건 조사, European Working Conditions Survey, EWCS)의 반응에 근거하였다. 기업체와 개별 노동자 사이의 연계는 노동시간의 조직(화)이(가) 중추적 역할을 하는 분석적 모델을 통해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비가동을 증대시키기 위해 유럽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노동시간 도구(수단)들은 노동의 질과 노동-삶 균형에 대해 부정적(negative) 영향을 주었다. 비록 많은 경우에 이러한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개선 요인들(임금과 같은 내재적인 보수[intrinsic rewards]과 외부의 보상[external compensation])이 존재했지만.
7.1 Introduction (서론)
○ 인간과 시간: 시간과 그것의 활용에 있어 이중적 제한
- 인간은 시간과 시간의 활용과 관련해서 이중적인 제한에 직면함.
- 첫째, 시간은 명백히 근본적인 희소자원임. 1일 24시간, 1주 7일, 1년 52주. 따라서 각자는 자신이 행하는 모든 활동에서 시간과 관련 기회비용에 직면함.
- 둘째,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시간의 활용은 사회적으로 설계됨(modelled). 시간 활용의 일부 패턴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반면 나머지는 문화적 요인들[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이유들]에 의해 설명됨.
○ 노동시간 활용의 역사적 변동: 역 U자형(노동시간 단축)과 노동시간의 탈표준화
- 역사를 통해, 생산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된 시간의 양은 역 U자형을 따랐음(농경시대의 출현과 함께 증가하여 산업시대에 더욱 증가하고 18세기 말 최대치에 도달하고 그 이후 감소).
-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요즘 고소득 국가들의 노동자들이 1세기 전보다 노동에 전념하는 시간이 적다고 말할 수 있음. 그러나 분석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노동시간 단축의 과정과 함께 우리는 지난 몇 십 년 동안 노동시간의 탈표준화 과정을 목격했음.
- 과거 지배적이고 경직적인, 9시-5시 일자리에 의해 대표되는 노동, 여가, 휴식 사이의 시간 배분이 덜 일반적인 것이 되었음.
- 만약 우리가, 활동의 조정에 대한 구시간체계가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선호에 토대를 둔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면, 이러한 변동은 노동자들의 노동-삶 균형에 영향을 미칠 것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