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의 원리 문제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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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Multiple Choice Questions
II. True or False Questions
본문내용
15. 기업A와 기업B가 가격인상과 가격인하 두 가지 전략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자. 괄호 안의 첫 번째 숫자는 기업A, 두 번째 숫자는 기업B의 이윤이다. 결탁(collusion) 이 불가능하고 두 기업은 최적의 전략을 선택한다고 하면 결국 어떤 결과가 발생하겠는가?
(A) (40, 40) (B) (25, 50) (C) (50, 25) (D) (30, 30)














-(D) 담합할 수 없다는 전제이니 때문에 두 기업 모두 가격인하
할 것이다
.
16. 만일 여가가 정상재(normal good)이라면 임금상승은

(A) 언제나 노동공급량을 증가시킨다.
(B) 언제나 노동공급량을 감소시킨다.
(C) 만일 소득효과가 대체효과보다 크면 노동공급량을 증가시킬 것이다.
(D) 만일 대체효과가 소득효과보다 크면 노동공급량을 증가시킬 것이다.
-(D) 대체 효과는 W상승으로 여가의 상대적 비용이 커져서 노동공급을 늘리며 소득효과는 여가와 소비를 모두 늘려 노동공급을 감소한다.


17. 위의 그림 중 어느 것이 독점적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장기균형을 나타내는가?
(A) 패널a (B) 패널b (C) 패널c (D) 패널d
-(A) 독점적 경쟁시장에서 초과 설비비용의 효과 -생산량 ATC극소점 좌측에서 나타난다.
18. 위의 그림 중 어느 것이 독점적경쟁시장에서 기업이 단기적으로 경제적 이윤을 얻고 있는가?
(A) 패널a (B) 패널b (C) 패널c (D) 패널d
-(C) MR=MC –Q ,P>ATC이므로 이윤있다.
19. 세 개의 동일한 꽃병을 구입한다고 하자. 꽃병 한 개에 구매자 갑은 $30을 지불하고자 하고, 구매자 을은 $25, 구매자 병은 $20을 지불하고자 한다. 가격이 $25이라면 몇 개의 꽃병이 판매되고 이 때 소비자잉여는 얼마인가?
(A) 한 개의 꽃병, 소비자잉여는 $30
(A) 한 개의 꽃병, 소비자잉여는 $5
(B) 두 개의 꽃병, 소비자잉여는 $5
(C) 세 개의 꽃병, 소비자잉여는 $0
-(B) 갑을만 구입하므로 소비자잉여 는 5이다.

20. 어느 생산자는 매일 50단위의 물건을 만들기 위해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평균가변비용은 10, 한계비용은 20, 그리고 평균비용은 15라고 한다. 이 공장의 총고정비용은?
(A) 250 (B) 350 (C) 500 (D) 750 (E) 1,000
-(A) AC=AVC+AFC, 15=10+AFC, AFC=FC/Q, 5=FC/50, FC=250
21. 휘발유를 19리터 사면 1리터당 370원이고 세차비는 1,000원이다. 그러나 만약 휘발유를 20리터 사면 세차는 공짜로 할 수 있다. 그렇다면 20번째 휘발유 1리터의 한계비용은? (휘발유도 사고 세차도 할 경우)
(A) 370 (B) 1,000 (C) 0 (D) 630 (E) -630
-(E) (20*370-1000 ) -( 19*370 +1000) = -630
22. 한계비용과 평균가변비용과의 관계에 대한 다음 기술 중 옳은 것은?
(A) 한계비용이 하락하기 시작할 때 평균가변비용은 상승하기 시작한다.
(B) 평균가변비용이 하락하는 한 한계비용도 하락한다.
(C) 평균가변비용이 최소로 될 때 한계비용과 평균가변비용은 같다.
(D) 한계비용이 상승한다면, 평균가변비용도 상승한다.
(E) 한계비용이 하락할때만 평균가변비용도 하락한다.
-(C)MC는 반드시 ATC,AVC 곡선의 극소점을 지난다.
23. 다음 중 ‘완전경쟁시장에서 어느 한 기업에 의해 새로운 질의 제품이 개발된 경우에 일어나는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A) 다른 기업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B) 산업 내의 일부 대기업만 이 제품의 생산기술을 비싼 값으로 구매한다.
(C) 이 제품의 생산기술을 많은 대가를 지불하고 산업 내의 모든 기업이 즉각 구매한다.
(D) 이 제품의 생산기술이 산업 내의 모든 기업에게 무상으로 즉각적으로 전파된다.
-(D)완전경쟁시장 공급물품이 동일하다.
24. 완전경쟁기업의 공급곡선이 우상향하는 이유는?
(A) 기술적 한계대체율이 체감하기 때문
(B) 총비용이 체증하기 때문
(C) 규모의 경제가 있는 구간이 있기 때문
(D) 규모의 불경제가 있는 구간이 있기 때문
(E) 평균비용이 증가하는 구간이 있기 때문
-(B) MC곡선이 곧 기업이 받는 돈이기 때문에.그러하다
25.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어떤 개별기업도 가격수준을 변화시킬 수 없는 이유는?
(A) 그 재화에 대한 대체재가 없기 때문이다.
(B) 각 개별기업들의 한계수입곡선이 우하향하기 때문이다.
(C) 개별기업의 생산량이 그 산업전체의 생산량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이다.
(D) 각 기업이 제품차별화를 통해 경쟁하기 때문이다.
-(C) 경쟁시장 – 공급자 무한. 개별기업이 가격 올린다면 제품 구매 못하다.
26. 생산요소수요의 가격탄력성의 주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A)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
(B) 한계생산이 체감하는 속도
(c) 상품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
(D) 생산요소가격의 크기

-(D) 크기자체는 영향을 주지않는다.
27. 다음 표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시오.

산출량 0 1 2 3 4 5 6 7 8 9 10
총비용 10 25 36 44 51 59 69 81 95 111 129

완전경쟁기업이 단기에 생산을 하고 있고, 시장가격은 개당 12원이라고 하자. 이 기업의 생산량은?
(A) 4개 (B) 7개 (C) 10개 (D) 5개 (E) 2개

-(B)산출량이 6~7개 일떄 MC는 P와 같아진다.

28. 완전경쟁시장의 공급자와 독점시장의 독점자 모두 현재의 산출량 수준에서 한계수입이 한계비용을 초과하고 있다면 이윤극대화를 위해 두 공급자는 각각 자신의 시장에서 현재의 산출량 수준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둘 다 산출량을 감소시킨다.
(B) 둘 다 산출량을 증가시킨다.
(C) 둘 다 산출량을 변경하지 않는다.
(D) 완전경쟁시장의 공급자만 산출량을 증가시킨다.
(E) 독점시장의 공급자만 산출량을 증가시킨다.
-(B) 두 시장모두 MC=MR에서 정해진다.
29. 제노는 종업원 7명을 둔 샌드위치 가게를 열었다. 종업원의 임금은 시간당 $6이고 샌드위치는 1개에 $3이다. 제노가 이윤극대화를 추구한다면 마지막으로 고용된 종업원의 한계생산은 얼마인가?
(A) 시간당 샌드위치 1개
(B) 시간당 샌드위치 2개
(C) 시간당 샌드위치 3개
(D) 시간당 샌드위치 4개
-(B)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같아질 때 까지 고용하므로 W/P=6/3=2
30.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의 단기공급곡선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A) 한계비용이 평균가변비용보다 큰 경우에는 한계비용곡선이 단기공급곡선이다.
(B) 한계비용이 손익분기점보다 낮은 경우, 단기공급곡선은 Q=0이다.
(C) 단기공급곡선이 우상향하는 부분에서 이 기업은 손실을 볼 수도 있다.
(D) 한계비용이 평균총비용보다 높은 경우에 단기공급곡선상의 점들은 초과이윤을 보장한다.
(E) 평균가변비용의 최저점보다 생산량이 많아질 경우에 단기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B ) MC< AVC 이러한 경우에는 작업을 중지한다.
31. 어느 완전경쟁기업이 MC=2,000, AC=6,000, AVC=4,000인 곳에서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한다. 상품 1단위의 가격이 5,000원인 경우 단기에 이 기업은?
(A) 생산량을 증가시킬 것이다.
(B) 생산량을 감소시킬 것이다.
(C) 조업을 중단할 것이다.
(D) 가격을 올릴 것이다.
(E) 가격을 내릴 것이다.
-(A)이 기업의 상푼가격은 평균비용보다 낮아서 손실을 입지만 AVC보다 높아서 생산한다.
32. 독점기업과 완전경쟁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산해야 하는지 맞는 것은?
(A) 한계생산비가 한계수입과 일치할 때까지 생산한다.
(B) 단위당 평균생산비가 가격과 같을 때까지 생산한다.
(C) 단위당 평균생산비가 가장 적을 때까지 생산한다.
(D) 한계생산비가 가격과 일치할 때까지 생산한다.
(E)
-(A)MC=MR 독점과 완전기업의 이윤극대화 조건이다

33. 관제부과와 수량당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A) 관세와 수량할당은 모두 사회적 손실을 초래한다.
(B) 관세와 수량할당은 모두 생산자 잉여를 증가시킨다.
(C) 소비자 잉여는 두 경우 모두 감소시킨다.
(D) 관세부과의 경우(국내에 상품을 수출하는)외국생산자의 수입은 감소한다.
(E) 수입국 입장에서 수량할당제를 설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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