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개발의 개념과 분류, 해외자원개발 형태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6 / 2019.06.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해외자원개발

I. 해외자원개발의 개념과 분류
1. 해외자원의 개념
2. 자원의 분류

II. 자원개발의 형태와 문제점
1. 해외자원개발수입의 형태
1) 장기수입계약방식
2) 생산물분여방식
3) 단독투자방식
4) 현지합작방식
5) 국제컨소시엄방식
2. 해외자원개발의 문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해외자원개발의 개념과 분류

1) 해외자원의 개념
오늘날 자원(resources)은 우리 인류가 생존하고 모든 산업과 가계가 유지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모든 국가에 있어서 경제성장의 기본수단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자원의 확보 내지 해결방안의 모색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주요한 정책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부존자원이 부족한 국가의 경우에는 보유자원의 효율적 활용은 물론이려니와 해외자원 풍부국에 적극 진출하여 자원을 개발하여 국내도 수입해야 하는 생존차원의 정책과제로 되어왔다.
해외자원개발(overseas resources development)이란 해외에서 자본, 기술, 인력을 직접 ․ 간접으로 투입하여 필요한 자원을 탐사하여 개발하고 그것을 일차 가공하여, 그 산출물을 수입하여 모든 자원으로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해외자원개발은 복합적인 생산요소를 국제적으로 이전시킨다는 점에서는 해외직접투자와 같으나 투자 산출물을 국내로 수입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해외자원개발에 따른 경영활동이 현지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현지지향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해외자원개발은 세계경제규모의 확대에 따른 자원소비량의 급증으로 세계적으로 자원조달의 곤란성, 자원을 둘러싼 공급자 측과 소비자 측의 이해대립, 환경파괴 등의 제반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개발,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명소로 만들었다. 싱가포르는 지난해 730만명의 외국관광객이 135달러를 쓰고가 싱가포르 국내총생산(GDP)의 12%에 해당하는 수입을 올렸다. 센토사섬을 리조트로 개발하고 부족한 자연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의 섬 빈탄에 싱가포르 자본으로 아시아 최대의 휴양단지를 개발한 덕택이다. 볼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거기다 비용만 많이 드는 한국관광이 위기에 직면한 것은

  •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
  • 개발, 컨설팅, 시스템통합, 교육 연구들은 향후 시장에서 활용도가 매우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IT서비스의 종합서비스화, 원스톱서비스 등으로 소프트웨어개발, 컨설팅 등으로 분류된 개별업종의 수출지속성 연구보다는 이들을 포함한 전체 개념의 IT서비스에대한수출지속성연구가필요하다.그러나이러한종합적인관점에서의IT서비스의 기업의 수출지속성에 대한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으며 더구나 이에대한수출지속성에미치는요인을연구

  • 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해외직접투자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투자형태(NFI: New Forms of Investment)는 수출과 전통적인 해외직접투자(traditional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중간형태이다. Oman 등의 학자는 이를 통해 1970년대 초반 이후 두각을 나타낸 선진국과 후진국간 교류, 그리고 1980년대 초반 이후 급증하고 있는 선진국간 교류에 관해 언급한다. 한편, 이 개념은 선진국기업의 개발도상국에 대한 투자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포괄적으로는 해외무역, 라이센싱, 해외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개념1. 외국인 직접투자의 정의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는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 직접투자는 기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해외시장 진입방식 중에서 위험도가 가장 높은 전략이다.한편 해외직접투자와 대비되는 해외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해외 직접투자의 장단점 – 301) 해외직접투자의 장점 - 302) 해외직접투자의 단점 – 31제 이론 – 311) 독점적 우위 이론 - 312) 내부화 이론 – 313) 절충이론 – 324) 과점적 반응 이론 - 335) 제품 수명주기 이론 - 336) 거래비용 이론 – 34해외 직접투자의 유형 – 341) 투자형식에 따라 - 342) 투자동기에 따라 – 35합작투자 – 351) 해외 합작투자의 개념 및 의의 - 35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63) 합작투자의 형태 -364) 합작투자의 동기 -375) 합작투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