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과업환경(소비자, 종업원, 타기업, 주주, 지역사회와 이익단체, 언론매체, 금융기관, 정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기업의 과업환경

I. 소비자

II. 종업원

III. 타 기업

IV. 주주

V. 지역사회와 이익단체

VI. 언론매체

VII. 금융기관

VIII. 정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업환경은 기업에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1차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종업원, 경쟁업자, 주주, 소비자, 지역사회, 공급업자, 언론매체, 금융기관,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I. 소비자

일반적으로 소비자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대가로서 화폐를 지불하는 사람을 말한다. 기업의 모든 전략은 소비자로부터 시작해서 소비자로 끝나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경영활동에 있어서 고객지향적인 컨셉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 시장 성격 이 판매자시장(seller's market)에서 소비자시장(Buyer's market)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위치도 높아지게 되었다. 소비자는 다양한 가치관과 조직화된 행동을 통하여 기업에 대해 압력을 가하는 중요한 이익집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조직적인 행동이 보다 용이하게 됨으로써 소비자고발센터, 매스컴 및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여론을 주도하기도 하는 강력한 영향요인으로 자리 잡았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소비자는 기업의 중요한 고객으로서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환경요소인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사회 마케팅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심비오틱 마케팅실버 마케팅스포츠 마케팅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패션 마케팅인터넷 마케팅기본적인 마케팅 과업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마케팅 능률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사회 마케팅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심비오틱 마케팅실버 마케팅스포츠 마케팅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패션 마케팅인터넷 마케팅기본적인 마케팅 과업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마케팅 능률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사회 마케팅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심비오틱 마케팅실버 마케팅스포츠 마케팅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패션 마케팅인터넷 마케팅기본적인 마케팅 과업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마케팅 능률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2. 시스템, 환경, MR 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정부와 합작법인 설립 메디슨은 지난 6일 르완다 정부 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과 합작 법인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MOU 체결로 메디슨은 동아프리카 지역의 생산 및 공급 거점을 마련함으로서 아시아, 미주, 유럽에 비해 다소 미진했던 아프리카 지역의 시장 및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르완다 컨소시엄에는 의약 및 의료 기기 정부 조달 기관(CAMERWA), 국민연금(CSR)을 비롯한 정부 기관과 민영 기업인 크리스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기업이 서로 협정을 맺어 가격을 정하는 일. 자본주의 경제하에서 경쟁이 심해질때 경쟁을 피하고 이익을 확보하고자 취해지는 방법의 하나이다. 이로 인해 가격이 부당하게 인상되어 소비자가 곤란해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현재는 공정거래법으로 이를 금지하고 있다. 가계소득(家計所得) 가족들이 일하여 얻은 근로수입, 장사를 하여 얻은 사업수입, 집세지세이자배당금등으로 얻은 재산수입 등을 합한 가족의 총소득.가능교통용량(可能交通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