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관광산업의 고정처리의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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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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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관광산업은 새로운 시대의 가장 관심이 되는 산업중에 하나이다.
관광산업의 주체는 여행사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행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고객이다.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바로 여행사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이 글에서는 여행사가 고객을 어떻게 관리하고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서술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고개창출 단계 , 고객 유치 단계, 고객 유지 단계, 교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단계 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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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행사와 고객관리
2. 고객창출
3. 고객유치단계
4. 고객유지단계
5. 고객 관계제고 단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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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창출
서비스업은 대부분이 고객이 찾아오는 것을 기다리는 수동형의 업종이 많다. 예를 들면 사람이 많이 왕래하는 도심의 중심지에서 간판을 내걸고 ‘여행하고 싶은 사람은 어서 모이시오’ 라고 하는 방법이 있다, 적극적으로 잠재고객을 찾아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서비스의 고객
잠재고객이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데도 영업계획이 이것에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영업맨의 역할은 잠재고객의 욕구를 발견하는 데에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생각이 필요하다. 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 및 단면하고 있는 정세 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해결책이 없는 문제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닌가?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닐까?
영업맨은 정보에 대한 욕구를 인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 욕구를 평가하기 위하여 문제해결의 5W, 1H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① 어떠한 정보가 필요한가(what)
② 언제 그 정보를 입수라 수 있는가(when)
③ 어디서 그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가(where)
④ 어떠한 방법으로 그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가?(how)
⑤ 왜 그 정보가 필요한가(why)
⑥ 누가 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가(who)
서비스업이 소규모인 이유 중에 하나는 고객의 욕구발견을 위한 적극적인 경영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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