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콜라보레이션 Open Collab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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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즈니스의 성공 방식이 바뀌었다
2. 기술혁신이 가져온 두 번의 혁명
3. 인터넷과 집단지성의 활용
4. 오픈 콜라보레이션의 여덟 가지 모델
5. 오픈 콜라보레이션 모델의 디자인과 통제
6. 성공을 위한 제언
7. 느낀 점
본문내용
1장. 비즈니스의 성공방식이 바뀌었다
구글과 애플의 성공 제대로 이해하고 있나
오늘날 경영환경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IT 산업 분야에서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의 개발이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무조건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이미 나와있는 기술을 조합해서 새로운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신기술의 조합으로 인한 새로운 융합의 아이디어가 요구된다. 특히 애플과 구글의 성공 역시 이러한 융합적 아이디어의 역할이 컸다.

Google : 구글은 검색어가 그 웹페이지에서 사용된 횟수를 기준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여타의 다른 검색엔진들과는 달리 수많은 사이트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사이트를 먼저 보여주었다. 사람들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사이트는 한 사이트가 다른 사이트에 얼마나 많이 링크되었는가를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여기서 구글은 단순히 기계적인 정보와 더불어서 ‘사람들이 하는 것’을 처음으로 이용했다.
Apple : 이전의 이동통신 기업들은 가장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서 좋은 기기에 넣어서 파는 것이 주요한 고민거리였다. 하지만 애플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오픈하고,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스스로 고르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자신에게 커스터마이징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위의 두 Google과 Apple의 케이스는 ‘역량 파괴적 변화’ 혹은 ‘와해적 변화’ 로 칭할 수 있는데 이러한 변화들은 코닥과 노키아를 붕괴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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