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택시가 대중교통으로 인정되는 법안이 무엇이며 택시의 대중교통인정을 둘러싼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노사관계론
Subject - 택시가 대중교통으로 인정되는 법안이 무엇이며 택시의 대중교통인정을 둘러싼 쟁점.
Ⅰ 서론.
택시법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법) 이란?
2013년 1월 1일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환 법률 개정 법률안’, 일명 ‘택시법’
이 통과 되었습니다.
택시법의 내용으로는 대중교통수단의 정의에 택시를 포함시키고 택시에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소득공제를 적용하고, 통행료를 인하하며, 공영차고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차량 구매 비 까지 지원해주게 됩니다.
대중교통 시설에 택시 승강장 과 차고지를 포함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부분으로는 버스 전용차로에 택시가 함께 다닐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정부에서는 택시법이 통과됨에 따라 총 1조 9000억 원의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9000억 원은 유가보조금 지원, 부가가치세 경감 등 세제 혜택이어서 별도 예산이 소요되진 않지만, 감차 보상비용, 택시 업계 추가지원금 등에 1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1억 9000억 원에 달하는 예산이 지원될 수 있는 택시 법 내용을 놓고 볼 때는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지만, 여야 합의로 통과됐기 때문에 거부권을 행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Ⅱ. 본론
택시의 대중교통 인정을 둘러싼 주요 쟁점
● 정부지원 축소와 분산
-버스업계 주장 : 택시지원을 위해 버스지원을 줄이고 대중교통요금을 인상하게 될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노동쟁의
  • 파업의 실정법상 위법․합법 여부를 떠나 설득력을 잃는다. 이렇게 분위기가 악화되어가자 민주당 한광옥 대표는 12일 철도노조 집행부와 접촉하여 내년 2월 철도민영화법안의 타당성에 대한 분석보고서가 나온 뒤, 충분히 검토해 처리하겠다고 밝혀 연내처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화의지를 표명한다. 그리고 노사 양측의 협상당사자인 철도노조와 철도청은 13일 오전 철도노조 2층 회의실에서 특별단체교섭 상견례를 개최하

  • [노사관계] 2003년 철도청 파업 사례
  • 법안 입법공청회 (철도노조 참여거부)- 6. 9 : 이호웅의원 대표발의로 국회 법안 제출- 6. 16 : 철도노조, 파업 계획 발표 (6월 28일 돌입 계획)- 6. 18 : 건교위 법안 심사소위에서 기본법과 공단법 수정통과. 공사법 보류- 6. 19 : 건설교통상임위원회 통과- 6. 27 : 법제사법위원회 통과- 6. 28 : 철도노조 파업 돌입 (정부 경찰투입으로 강제 해산 및 연행)- 6. 30 : 본회의 통과 - 7. 1 : 철도노조 파업 철회 2) 협상 환경의 특징 ① 경제적 상황(철도산업정책 분석)

  • [노사문제]인천택시 노동쟁의
  • 파업 발생과 파업의 장기화금속 병원 택시 등 산별노조는 기업별 교섭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산별기본협약 체결(금속), 산별교섭 제도화(병원), 월급제 임금협정 체결(택시)등의 관철을 목표로 5월말부터 연대파업에 돌입하였다. 노사대리전 양상을 띤 인천지역택시 두산중공업 파업과 사학연금부담금 문제 및 무노동무임금 원칙 철폐가 쟁점이 된 경희의료원성모병원 등의 파업은 노사간 첨예한 대립으로 장기화되었다.6) 『산개투쟁』이라는

  • [투쟁] 메이데이집회, 총파업투쟁, 메이데이투쟁, 한라중공업 파업투쟁, 집회시위, 서울경인사회복지노동조합 장애인콜택시지부 투쟁, 글리벡 투쟁, 여성노동법 개정투쟁, 임금인상투쟁, 자동차산업 정상화투쟁 분석
  • 택시 노동자 투쟁 결의대회 ▶ 12월 24일부터 12월 31일까지 무료운행투쟁(파업시작)▶ 12월 30일 이동권연대와 기습 도로시위(서울역)▶ 12월 31일 차량반납▶ 장애인 콜택시 올바른 운영을 위한 공대위 결성, 서명 및 선전전 활동▶ 이동권 연대 버스타기 집회 지속적 결합 ▶ 2004년 3월 3일 서울시장애인콜택시 심사비리 규탄, 정보공개 요구 기자회견 실시, 정보공개청구함▶ 3월 13일 투쟁기금 마련을 위한 일일주점 진행▶ 3월 17일 노동자성 인정과

  • 2003년 철도청 파업 사례
  • 파업실시-> ‘공사화’로 입장선회 -> 4.20 합의문 추인4국면 : 정부의 不法必罰 원칙 적용단계철도구조개혁법안 통과-> 6.28 파업 돌입(정부개입 강제해산 및 연행)2003년 노사분규 진행과정노사관계론경제적 상황정치적 상황물류의 문제점 : 한국의 대부분 교통시설이 한계에 도달하여 극심한 교통혼잡이 발생따라서 연간 물류비는 98년 기준으로 74.2조원에 달하며 GDP의 16.5% 에 해당비용 절감형 물류체계와 고효율의 복합수송체계의 구축 필요.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