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연구]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성립배경과 연혁 ………1
1. 노동조합의 성립배경과 탄생 ……………………………………………………1
2.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조직개요 ………………………………………………1
(1) 한국노총 조직개요
(2) 민주노총 조직개요
Ⅱ. 본 론 ……………………………………………………………………………2
1. 조직구조(구조적 측면) …………………………………………………………2
(1) 양 노총의 조합원 수 추이
(2) 산업별 조합원 수 추이
(3) 노동조합 규모별 노조원 수 추이
2. 조직 목적(목적적 측면) …………………………………………………………6
(1) 한국노총의 목적
(2) 민주노총 목적
3. 활동사항(기능적 측면) ……………………………………………………………7
(1)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활동사항(일반적인 활동사항)
(2) 양 노총의 활동 중 관심을 끄는 구체적 활동사항
4. 양대 노총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각 …………………………………………14
(1) 경영자측의 입장
(2) 언론의 입장
(3) 정부의 입장
Ⅲ. 결 론 -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위한 제안 ……………………22
1. 노동조합의 순기능 발휘와 역기능 최소화
2. 노사정위원회의 역할 강조
< 참 고 자 료 > 첨 부
- 본문내용
-
1. 노동조합의 성립배경과 탄생
노동조합이란 웹 부처(Webb, S.&B.)의 정의에 따르면 근로와 관련된 제조건의 유지 또는 개선을 목적으로 임금근로자가 자주적으로 조직한 항구적인 단체로 볼 수 있다. 노동조합은 자본주위 사회에서 근로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근대적 임금근로자가 단결하여 그들의 임금 및 근로조건의 유지․개선을 위해서 결성한 자주적 단체이다. 세계적으로는 산업혁명에 의해 근로자에 대한 단결의 기회가 제공되고 기업 경영자에 맞서는 가운데 노동운동이 자본주위적 생산관계의 성립과 더불어 생긴 것처럼 노동조합 역시 산업 자본주의가 전개되어 가면서 근로자들이 어려움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제하에서 지하노동운동을 전개해가면서 근로회라는 조직하에 소작쟁의, 노동쟁의를 전개해나가면서 해방이후 1946년 한국노총의 전신인 대한노동조합총연맹이 본격적인 노동조합의 시초였다. 이후 조합원 수 증가 등 지속적인 활동을 해오는 가운데 1994년 말 민주노총이라는 새로운 조합의 등장으로 현재 한국노동조합과 민주노동조합의 두 부류로 나누어져서 경쟁관계와 협조관계 등을 유지하며 지속되고 있다.
2.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조직개요
(1) 한국노총 조직개요
- 한국의 각 기관·산업체에 조직되어 있는 노동조합의 연합단체
- 설립연도 : 1946년 3월 10일
- 구분 : 노동조합 연합단체
- 본부소재지 : 서울 용산구 청암동 168-24
- 설립목적 : 노사협조 및 근로자 복지향상
- 주요활동 : 전국단위노동조합의 대표조합으로 활동
- 규모 : 단위노조 3,374개, 조합원 94만 774명, 회원조합 27개, 지역본부 16개, 지역지부 52개(2002)
- 참고문헌
-
최종태 저, 현대노사관계론-전정판, 경문사, 2004
최종태 저, 현대인사관리론-전정판, 박영사, 2000
최종태 저, 전략적노사관계론, 경문사, 1996
한국노총 홈페이지 : www.fktu.or.kr
민주노총 홈페이지 : www.nodong.org
노동연구원 홈페이지 : www.kli.re.kr
노동부 홈페이지 : www.molab.go.kr
노사정위원회 홈페이지 : www.lmg.go.kr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 www.seri.org
민주노동당 홈페이지 : www.kdlp.org
녹색사민당 홈페이지 : www.sdpk.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